Q.
연봉 공개를 꺼리는 문화는 왜 생겼을까요?
연봉 공개를 꺼리는 문화는 왜 생겼을까요?
비교로 인한 갈등을 피하려는 걸까요?
500
감사알 지급률 99% 18
Q.
연봉 공개를 꺼리는 문화는 왜 생겼을까요?
비교로 인한 갈등을 피하려는 걸까요?
답변 채택률 24% 4
13 점
본문 633 자
답변 채택률 0% 4
제 개인 경험상 연봉 공개를 꺼리는 문화는 아무래도 주로 비교에서 오는 갈등과 불만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예상해봅니다. 우리거 같은 일을 해도 연봉 차이가 드러나면 상대적 박탈감, 조직 불신, 위화감이 커지기 쉽기 때문인데요. 또 협상력 차이, 평가 기준의 차이가 노출되는 것을 사실 기업이 부담스러워한 영향도 크죠.
10 점
본문 139 자
답변 채택률 19% 1
연봉 공개를 꺼리는 문화는 단순히 비밀주의라기보다 비교에서 생길 수 있는 감정 소모와 갈들을 피하려는 선택에서 생긴 것 같아요..
같은 조직 안에서도 역할과 기준이 다른데, 숫자만 공개되면 상대적 박탈감이나 오해가 생기기 쉽죠...
그래서 개인의 능력이나 기여보다 금액에 시선이 쑬리는 상황을 막기 위해 자연스럽게 조심스러운 분위기가 형성된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7 점
본문 160 자
답변 채택률 35% 2
사람들끼리 서로 비교하면서 생기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일을 한다고 느끼는데 연봉이 다르면 서운해지거나 갈등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에요.
회사 입장에서도 연봉이 공개되면 왜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불만이 늘어나서 관리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연봉을 개인적인 문제로 여기게 된 것 같아요.
비교로 인한 감정 문제와 다툼을 피하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봅니다.
7 점
본문 165 자
답변 채택률 12% 1
1 점
본문 631 자
답변 채택률 58% 0
안녕하세요! Miracle입니다.
연봉 공개를 꺼리는 문화는 단순히 개인 정보 보호 때문만은 아닌 것 같아요.
특히 같은 조직 내 사람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비교가 이뤄지면서 생기는 위화감, 열등감, 또는 부당함에 대한 불만 같은 감정들이 조직 내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거든요. 기업 입장에서는 인건비 협상의 유연성을 위해서라도 연봉을 일괄적으로 드러내는 걸 꺼리기도 하고요.
물론 최근에는 연봉 투명성이 공정성을 높인다는 인식도 확산되고 있어서, 조금씩 변화 조짐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0 점
본문 210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