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시간은 실제로 흐르는 개념일까요, 아니면 인간이 인식하는 방식일 뿐일까요?
시간은 실제로 흐르는 개념일까요, 아니면 인간이 인식하는 방식일 뿐일까요?
100
감사알 지급률 90% 16
Q.
시간은 실제로 흐르는 개념일까요, 아니면 인간이 인식하는 방식일 뿐일까요?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20% 2
저는 시간이라는 게 완전히 객관적으로 흘러가는 물 같은 존재라기보다는,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만든 틀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해가 뜨고 지고, 아이가 자라고 사람이 늙는 걸 보면 무언가가 분명히 ‘지나가고’ 있다는 느낌은 분명히 있습니다. 다만 그걸 시간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묶어서 분, 초로 나누고 흐른다고 표현하는 건 인간의 인식 방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같은 한 시간이라도 기다릴 때는 길게 느껴지고, 재미있는 일을 할 때는 순식간에 지나가듯이 느껴지는 걸 보면 시간 자체보다 우리가 느끼는 방식이 더 크게 작용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변화가 계속 일어나고 있을 뿐인데, 그 변화를 이해하고 순서를 정리하기 위해 시간이 흐른다고 말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결국 시간은 분명히 존재하는 것 같으면서도, 우리가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느껴지는 참 묘한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10 점
본문 358 자
답변 채택률 24% 1
7 점
본문 582 자
답변 채택률 8% 2
6 점
본문 450 자
답변 채택률 22% 1
우리가 느끼는 '속도'와 '흐름'은 뇌가 외부 자극을 처리하며 만들어낸 주관적 인식에 가깝습니다. 즉, 시간은 우주의 질서로서 실재하지만, 그 흐름의 결은 인간의 마음이 빚어낸 감각적 해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돌아오지 않는 시간을 소중히 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3 점
본문 111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