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결혼생활이 장기화되면 서로간의 사랑이 식는게 정상이라고 보는데..
결혼생활이 장기화되면 서로간의 사랑이 식는게 정상이라고 보는데..
그럼에도 애들과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지키기 위해 살아가고 있거든요.
근데 이성으로서의 발전이 없다고 얘기하는 상대에게 뭐라고 얘기해줘야할까요..?
100
감사알 지급률 68% 22
Q.
결혼생활이 장기화되면 서로간의 사랑이 식는게 정상이라고 보는데..
그럼에도 애들과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지키기 위해 살아가고 있거든요.
근데 이성으로서의 발전이 없다고 얘기하는 상대에게 뭐라고 얘기해줘야할까요..?
답변 채택률 19% 5
저는 그게 사랑이 식는다라고 생각하기보단 사랑의 형태가 지금 상황에 맞게 변한다고 생각해요
설렘과 열정이 줄어든 자리에 신뢰, 책임, 연대가 남는 건 실패가 아니라 관계의 성숙일 수 있고
이성으로서의 발전이 없다는 말엔, 각자 어떤 부분에서 성장하고 싶었는지를 차분히 묻고 싶어요.
서로를 탓하기보다 지금의 역할과 감정이 쌓여 여기까지 왔음을 인정하고,
가족을 지켜온 시간 자체가 두 사람의 또 다른 발전이었다고 생각해요
17 점
본문 178 자
답변 채택률 24% 3
14 점
본문 571 자
답변 채택률 22% 2
시간이 흐르며 불타는 열정이 차분한 '애착과 신뢰'로 변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뇌의 도파민 분비는 줄어들지만, 대신 안정감을 주는 옥시토신이 그 자리를 채웁니다. 사랑이 식은 것이 아니라 형태가 진화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서로의 변화를 인정하고 새로운 공통의 가치를 찾으려 노력한다면, 설렘보다 깊은 유대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0 점
본문 152 자
답변 채택률 58% 3
어떤 사정이고 어떤 이유인들 정확히 모르기에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지만 만약 비슷한상황에 친구가 그런식으로 말한다면 대단한 욕을 몇마디 날릴것 같습니다.
그런생각은 왜하는건지 왜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다른사람들이 그런식으로 말하니까 동요하는걸까요?
남녀가 서로 만나고 결혼하고!! 살면서 사랑이 식는다라는말은 다른 사랑이 있어서일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라는 입장입니다.
처음만나 풋풋한 사랑이 싹트죠!!
살다보면 그런 마음은 수그러 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사랑이 식는다는 표현보다는 다른방식의 사랑을 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처음엔 이래도 저래도 너무좋고 사랑스러웠지만 점점 결혼생활을하며 그때의 사랑보다는 지금까지 봐오지 못했던부분을 더 좋아하게되고 있는건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더 좋아지는 감정이 무엇인지 모를때는 나와 안맞는다 생각되고 말씀하신 이성적인 부분에서 발전이 없다고도 말을 합니다.
사람은 잘 맞는부분보다는 안맞는부분에 더 예민하고 더 신경을 쓰기 때문에 오랫동안 부부생활을 했던사람들은 그렇게 많이 느끼는것 같아요.
저는 잘지내는 몇명이 있는데 부부동반으로 같이 술도 마시고 놀러도 가고 그럽니다.
술을 마시면 한부부는 동갑내기인데 늘 안맞는다고 불만을 토로 해냅니다~
그러면서또 잘지내요~
서로 오래살았다고 잘맞는게 아닙니다! 어느점을 보고 이정도는 내가 이해 안되더라도 이해해줘야겠다라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나는 이해했는데 너는 왜 이해안해? 이런생각은 절대 안됩니다! 내가 진심으로 이해해주는부분은 바라는게 아닙니다.
이성적인 부분에서 발전이 없다!! 어떤발전을 말씀하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8 점
본문 640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