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Chat GPT vs 제미나이?
어제 뉴스에서
제미나이가 GPT를 앞섰다는 평가가 있었는데요.
동일한 질문에도
GPT보단 제미나이가 좀더 디테일하고
정확성있는 답변을 한다는 평가입니다.
혹시 AI경험자분들중에
제미나이와 GPT의 차이를 경험하신분 계실까요?
고민해보고 갈아탈까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저는 GPT를 월간구독해서 쓰고있습니다.
1,000
감사알 지급률 99% 25
Q.
어제 뉴스에서
제미나이가 GPT를 앞섰다는 평가가 있었는데요.
동일한 질문에도
GPT보단 제미나이가 좀더 디테일하고
정확성있는 답변을 한다는 평가입니다.
혹시 AI경험자분들중에
제미나이와 GPT의 차이를 경험하신분 계실까요?
고민해보고 갈아탈까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저는 GPT를 월간구독해서 쓰고있습니다.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로이머스탱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로이머스탱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로이머스탱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저는 둘다 비슷한거 같아요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70% 3
최근 들어 11월에 동시다발로 OpenAI와 구글, 엔트로피, 테슬라 일론 머스크의 x AI Grok 등이 일제히 파운데이션 모델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chatGPT, Gemini, Claude, Grok 등의 우열을 가리는 여러 벤치마크를 앞 다투어 보이며 자사의 인공지능이 뛰어나다고 하고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성능 즉 Gemini의 경우 그 전신인 '바드'부터 성능 개선 및 발전이 되어오던 상황에서 3버전에서 3.5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는 과정 자체가 가히 환상적이라는 소리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 AI 가격 플랜에 따라서 최고기능 및 추론 활용성 여부와 RAG 기능 등이 포괄되어 오류(할루시네이션)까지 잡아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정확도나 정밀도 등에서 구글 당사의 유튜브와 검색 및 이미지 등의 저작권 자유도가 엄청나게 작용하면서 TPU(텐서프로세스유닛)의 발전도와 3.5에서의 활용성으로 추론 분야에서는 Claude와 거의 경쟁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12월 초에 GPT5.2를 발표하면서 Gemini 3.5 pro를 앞선다는 언론의 보도도 있었지만 이후 상황은 글쎄요.^^
OpenAI의 경우 유료 플랜과 무료 사용 사이에 되고 안되고 하는 기능 차이가 심하다고 합니다.
최고급 추론과 이미지, 동영상 등의 경쟁도 GPT와 Gemini간에 엄청나지만 대체적으로 Gemini쪽 나노바나나나 Veo 동영상 구글 AI 스튜디오를 통한 연계 등을 봤을 때에 구글의 Gemini 생태계에로 기존 GPT 사용자들이 갈아타는 현상도 많아졌다고 합니다.
구체적 전분 분야로 LLM 생성형으로 주로 글로 묻고 답하는 경우, 유료 최고급 플랜의 경우 GPT나 Gemini, Claude 등을 많이 활용하면서, 한글 활용성과 문맥과 맥락의 유려함은 Claude를 꼽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Gemini 또한 그 발전성에 찬사를 보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추론 및 코딩 분야에서는 저의 경우는 잘 모르고 전문성 있는 사용을 해보지 못했지만 개발자들의 경우 바이브 코딩 실험적 사용이나, 기존 1~3년차 정도 개발자들이 해야 하는 노동력과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경우에서 제미나이나 클로드, 지피티 모두 편리함을 느꼈다고는 하나 아무래도 클로드와 제미나이 쪽으로 최근에는 인정하는 분위기 같더군요.
유료 플랜에서 최고급 모델로 채팅형과 추론 및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종합 상황은 때문에 차이가 현격하게 나는 것 같지는 않지만, 경쟁구도에서 나타나는 디테일과 발전 방향성 등과 오류(할루시네이션) 극복 등을 봤을 때에 제미나이와 클로드를 선호하는 분들도 꽤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딱 선을 그어 현재 무엇이 더 낫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기존에 비하여 제미나이가 치고 나오는 것은 확실하며, 채팅형, 추론 전문형, 빅테크 인공지능이 서비스하는 여러 분류 모델들의 차이는 장단점이 있는 듯 합니다.
현재 특이할만한 부분이, 그동안 OpenAI GPT 하나의 모델로 MS가 코파일럿을 운영해 왔는데요. 앞으로 Claude 모델을 추론 등의 분야와 특정 분야에 같이 활용한다는 언론의 보도도 보이더군요. MS 하면 OpenAI에 엄청난 투자를 하며 동반자 역할을 해 온 상태에서 여러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동시 활용할 수도 있는 상황으로 갈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때문에 이 질문의 답변으로 명확하게 제시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이 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최근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너 경쟁하는 상황에서, Gemini의 구글 생태계 종합 활용성을 더 높이 평가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고 대한민국 지상파에서까지 그런 뉴스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업무와 연관하여 어떤 인공지능 분류를 많이 사용하는지 따라서 다르게 현재 최신 버전의 최상위 분류를 활용하여 채팅을 통한 지식과 정보, 추론을 통한 수학적 분석이나 딥 리서치 및 코딩 등에서 Gemini를 높이 평가하지만 Claude도 세부 분야에서 앞서는 경우도 있기에 주로 활용하는 분야와 업무 이용도 등에 따라서 판단하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글을 쓰다 보니 원점인듯 합니다. ㅎㅎㅎ ^^
8 점
본문 1542 자
답변 채택률 24% 2
10 점
본문 614 자
답변 채택률 19% 3
써본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면, 체감 차이는 용도에 따라 갈리는 것 같아요.
제미나이는 검색과 요약 그리고 최신 정보 반영이 빠르고 디테일한 설명에 강하다는 말이 많고요.
GPT는 글쓰기, 사고 정리, 맥락 이어가는 대화는 여전히 편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래서 갈아탄다기보다 둘 다 써보면서 상황별로 쓰는 분들도 꽤 있어요.
이미 GPT 구독 중이면, 제미나이를 무료나 체험으로 써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을 듯해요.
4 점
본문 176 자
답변 채택률 11% 1
3 점
본문 691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