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밀가루 반죽이 숙성되면서 부풀어 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밀가루 반죽이을해서 숙성을시키면 요술을부린듯 볼록하게 부풀어 오릅니다.
숙성이 되면서 부풀어 오른다는건 알지만 어떤이유에 밀가루반죽만 부풀어오르는지 궁금합니다.
1,000
감사알 지급률 99% 28
Q.
밀가루 반죽이을해서 숙성을시키면 요술을부린듯 볼록하게 부풀어 오릅니다.
숙성이 되면서 부풀어 오른다는건 알지만 어떤이유에 밀가루반죽만 부풀어오르는지 궁금합니다.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콩회장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효모 속의 이산화탄소 양 때문에 부풀어 오릅니다. 우리가 헛배 차면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 처럼요.
대표적으로는 3가지가있습니다 반죽 속 효모가 당을 분해하며 이산화탄소 가스를 만듭니다 그리고 밀가루의 글루텐 구조가 그 가스를 잡아두어 반죽이 커진다 또하나더 숙성되며 반죽이 부드러워져 가스를 더 잘 품어 부푼다.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19% 1
밀가루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건 안에 있는 효모 때문이에요.
효모는 반죽 속 당분을 먹으면서 가스를 만들어냅니다.
그때 생긴 이산화탄소 가스가 반죽 안에 갇히면서 풍선처럼 부풀어요.
밀가루에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이 가스를 잘 잡아두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숙성할수록 반죽은 더 말랑하고 크게 부풀어 오르게 되는 거예요.
7 점
본문 140 자
답변 채택률 24% 3
13 점
본문 443 자
답변 채택률 12% 1
3 점
본문 684 자
답변 채택률 27% 1
먹는건 제 전문이니 제가 정확히 알려드리죠 밀가루 반죽이 숙성되며 부푸는 이유는 밀가루 속 성분과 미생물의 역할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밀가루에는 글루텐 단백질이 있고 물을 만나 반죽되면 그물 같은 구조를 만듭니다 여기에 효모나 공기 중 미생물이 반죽 속 당분을 먹으며 이산화탄소 가스를 만들어내는데 이 가스가 글루텐 그물 안에 갇히면서 반죽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릅니다 쌀가루나 다른 가루가 같은 방식으로 잘 부풀지 않는 이유는 이런 탄력 있는 그물 구조를 충분히 만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밀가루 반죽만이 숙성 과정에서 가스를 붙잡아 두고 눈에 보이게 부풀 수 있고 요술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단백질 구조와 발효 작용이 만들어낸 아주 물리적인 현상입니다
3 점
본문 279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