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기술 발전은 인간 관계를 단순화시키진 않나요?
디지털 소통 방식의 확대가 인간 관계를 더 가볍고 피상적으로 만드는지, 아니면 새로운 형태의 연결을 만들어내는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00
감사알 지급률 93% 9
Q.
디지털 소통 방식의 확대가 인간 관계를 더 가볍고 피상적으로 만드는지, 아니면 새로운 형태의 연결을 만들어내는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주프렌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답변 채택률 24% 1
3 점
본문 560 자
답변 채택률 38% 1
우리가 이렇게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공간의 제약을 넘어 평소라면 절대 만날 수 없었을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니깐여
특히 비슷한 고민을 하거나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건 디지털이 준 큰 선물이라고 생각해요ㅎ
3 점
본문 119 자
답변 채택률 57% 1
기술의 발전은 인간관계를 맺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지만, 그 결과가 관계의 단순화인지 혹은 확장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양면성이 존재해요. 디지털 기술 덕분에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나 연결될 수 있게 된 것은 분명 놀라운 진전이랍니다!
먼저, 디지털 소통이 관계를 피상적으로 만든다는 우려가 있어요. SNS상의 '좋아요'나 짧은 댓글 위주의 소통은 감정의 깊이를 전달하기 어렵고, 실제 대면 접촉이 줄어들면서 관계의 밀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반대로 기술은 새로운 형태의 깊은 연결을 가능하게도 해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전 세계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취향 기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거나, 바쁜 현대인이 물리적 한계를 넘어 소중한 사람들과 끊임없이 안부를 주고받는 수단이 되어주기도 하니까요! :)
0 점
본문 316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