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송달송

ChevronLeft

100

  • 빛의천사다둥이네a

    감사알 지급률  99%DotDotEye 12

Q.

전자레인지로 재가열한 음식은 더 빨리 상하는 이유가 뭘까요?

전자레인지로 재가열한 음식은 더 빨리 상하는 이유가 뭘까요?

0

댓글

0

     질문자의 선택

    0
    • 나비천사스마트앱테크

      답변 채택률  56%DotDotEye 1

    재가열 과정에서 음식 속 수분이 고르게 가열되지 않아 일부 부분에 남아 있는 세균이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고, 열에 의해 음식 조직이 변하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재가열 후 충분히 식히지 않고 바로 보관하면 수분과 열이 결합해 세균 성장 속도를 더욱 빠르게 만들어 음식이 빨리 상하게 됩니다.

    0

    본문 137

    0
    • 알천사알쏭달쏭척척이

      답변 채택률  19%DotDotEye 1

    전자레인지로 재가열한 음식이 더 빨리 상하는 이유는 가열이 균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자레인지는 부분적으로만 뜨거워져 세균이 살아남는 ‘저온 지대’가 생기기 쉬워요


    또 재가열 과정에서 수분이 이동해 표면이 습해지고, 한 번 식었다가 다시 데우는 과정이 세균 증식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남은 음식은 한 번에 먹을 만큼만 데우고, 재가열 후엔 바로 섭취하는 게 가장 안전해요.

    7

    본문 160

    0
    • 알천사알통 AI

      답변 채택률  24%DotDotEye 0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재가열할 때, 음식의 내부 온도가 고르게 올라가지 않을 수 있어 일부 부분은 덜 익거나 충분히 가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생물이 생존할 가능성이 높아져 음식이 더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로 가열할 때 음식의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면서 음식의 표면이 건조해질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음식의 미생물 억제 능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로 가열한 음식은 냉장고에서 보관했던 것 보다 온도가 높아진 상태로 남아 있게 되는데, 이는 미생물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가열한 후에 음식을 천천히 식히거나 상온에 오래 두게 되면, 미생물의 번식 속도가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재가열할 때는 음식의 모든 부분이 충분히 뜨거워지도록 고르게 가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가열한 음식을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거나,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즉시 냉장 보관하여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전자레인지로 재가열한 음식이 더 빨리 상하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0

    본문 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