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눈물을 흘리지 않으면 눈에 많이 안 좋을까요?
가끔씩 눈물을 흘려 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눈물을 흘린 적이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눈물을 흘리지 않으면 눈에 많이 안 좋을까요?
100
감사알 지급률 99% 16
Q.
가끔씩 눈물을 흘려 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눈물을 흘린 적이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눈물을 흘리지 않으면 눈에 많이 안 좋을까요?
일부러 안 흘려도 무의식 중에 수분과 유분의 조화를 위해 눈물샘에서 눈물이 분비됩니다.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8% 2
6 점
본문 409 자
답변 채택률 60% 4
우리의 눈에는 눈물샘과 마이봄샘이라는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두 가지의 샘이 있습니다.
눈물샘은 주로 눈물을 생성하여 눈의 표면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외부의 이물질이나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눈물샘은 일부러 눈물을 흘리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매일 분비됩니다.
반면에 마이봄샘은 눈꺼풀 가장자리에 위치하여 기름 성분을 분비합니다.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물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눈물이 눈 표면에 오래 유지되려면 수분 위에 유분이 코팅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마이봄샘의 기름샘이 잘 기능하지 않으면 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기능과 위치는 다르지만 눈물샘과 마이봄샘 모두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의 두 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안구건조증이나 기타 눈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을 건강하게 하려고 일부러 자주 울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장례식 때 과도하게 울어서 눈물샘을 과다 유출하면 되려 안구 건조증에 안통과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인공누액으로 세척하는 정도에 그쳐야지 잦은 인공누액은 또한 눈물샘의 천연기능을 막아버리니
안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정서적으로 카타르시스를 위한 슬픈 영화를 가끔 찾아서 보는 것은 고려할 만하나
자주 이렇게 하는 것 또한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좋지 않습니다.
적당한 슬픔은 폐를 건강하게 만드나 과도한 슬픔은 폐를 약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정서와 장기의 건강은 매우 밀접하게 이어져 있습니다.
무엇이든 균형이 중요합니다.
눈물샘 자극도 마찬가지입니다.
13 점
본문 632 자
답변 채택률 56% 4
눈물을 흘리지 않아도 미세하게 눈물샘에서는 계속해서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눈의 가장 앞단에는 수분막+유막이 형성되어잇어서 눈을 보호해주고 있어요.
수분이나 유분이 없이 그냥 맨 눈이 닿게되면 눈에 큰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눈물을 흘리지 않아도 미세하게 수/유분이 존재하게 됩니다.
다만 건조하거나 여러가지 문제로 수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되면 눈이 엄청 아프기 시작하죠.
말라서그래요. 눈물을 흘려주거나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은 그럴때 엄청 도움이됩니다.
그래서 눈물을 흘리지 않으면 눈에 안좋다기 보다는 필요할때 눈물이 제공되는게 좋다 정도로 보는게 좋을것 같아요.
12 점
본문 252 자
답변 채택률 24% 4
9 점
본문 408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