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충동구매 후 가장 많이 드는 감정은 무엇일까?
충동구매 후 가장 많이 드는 감정은 무엇일까?
1,000
감사알 지급률 98% 26
Q.
충동구매 후 가장 많이 드는 감정은 무엇일까?
후회막심ㅠ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홍동무림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35% 3
저같은 경우 최근에 모바일에 나온 메이플 키우기 게임을 하다가
폭풍적인 성장을 위해 과금을 좀 하였습니다.
한 달 동안 약 80만원을 사용했었는데 초반에는 몇만원만 사용하면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근데 컨텐츠들이 자꾸 나오고, 이렇게 과금을 해도 여전히 약한 제 캐릭터를 보니까 너무 분하더라구요 그래서 좀좀따리로 과금해온게 약 80만원이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과금을 줄이고 방관 중인데, 지금 드는 심정은 굳이 과금을 하지 않았어도 되겠다 후회가 살짝 되더라구요.
결국 rpg는 시간 싸움이고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올라오는 데에 문제가 없는데
그 순간적인 재미를 남들보다 일찍 누리고 싶어서 과금을 택했었네요.
비싼 명품이나 사치스러운 거에는 돈을 거의 안 쓰는 편이지만
저 나름대로의 충동 구매를 경헝해보고나니 아, 모바일게임에 과금하는 거야 말로 정말 충동 구매구나 싶더군요.
알통 천사님들은 더욱 현명한 판단 하셔서 건강하고 올바른 소비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6 점
본문 376 자
답변 채택률 24% 3
6 점
본문 501 자
답변 채택률 27% 4
하… 이 감정은 제가 누구보다도 잘 압니다 충동구매 후 가장 많이 드는 감정은 만족이 아니라 후회입니다. 구매 직후에는 기대감이나 일시적 기분 상승이 있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필요성 대비 지출, 대안적 사용처에 대한 생각이 따라오면서 죄책감이나 허탈감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 연구에서도 충동구매는 감정 조절 목적일 때가 많아 감정 원인이 해소되지 않으면 부정적 감정이 더 크게 남는 경향이 확인됩니다.
6 점
본문 180 자
답변 채택률 34% 4
저는 충동구매하고 나서 가장 많이 드는 감정이 ‘후회’예요.
살 땐 순간 기분이 확 올라가서 “이거 있으면 편하겠다/나한테 선물 한 번 주자”
이런 마음으로 결제까지는 정말 빠르게 가는데, 막상 집에 와서 포장지 뜯으면 현실이 보이더라고요.
이 생각들이 한꺼번에 오면서 후회가 확 올라와요.
특히 저는 ‘돈이 아깝다’도 있지만, 더 크게는 내가 나를 제대로 관리 못한 느낌이 들어서 자책+찝찝함이 오래 남는 편이에요.
요즘은 후회 줄이려고 이렇게 해요:
장바구니에 하루 보관 → 다음 날에도 “꼭 필요하다”가 남아있으면 그때 결제.
대부분은 다음 날 보면 마음이 식어서 안 사게 되더라구요.
결론적으로, 저는 충동구매 후에 후회(자책 포함)가 제일 크게 남습니다.
6 점
본문 342 자
답변 채택률 16% 2
그 한순간의 고비를 참았으면하는 후회스러움이 막 밀려옵니다.
정말 필요로 했던 물건이 아닌 이상 최대 몇십 프로 할인해주는 과대광고에 혹 넘어가서 지르는 경우도 본 적이 많네요.
그래서 유저들의 주머니를 자극하는 것도 어쩌면 그걸 판매하는 홍보 전략 일수도 있습니다.
지갑을 여느냐~ 마느냐는 본인이 결정하겠지만 본인의 섣부른 판단으로 폭탄 카드 값이 나오면 안된다는 것.
3 점
본문 158 자
답변 채택률 44% 1
저같은 경우에는 충동구매 후 가장 많이 드는 감정은 사실.. 기쁨보다 후회에 가깝습니다ㅠㅠ
카드를 긁으며 결제하는 순간에는 스트레스 해소나 보상받는 느낌이 들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하....이걸 왜 샀지?'라는 자책이 따라옵니다. 필요보다 감정이 앞섰다는 걸 깨닫는 순간 허무함도 함께 옵니다. 특히 금액이 크거나 반복될수록 죄책감과 불안이 쌓이고, 결국 만족은 짧고 후회는 길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충동구매의 핵심 감정은 행복이 아니라, 뒤늦게 찾아오는 복합적인 후회라고 볼 수 있겠네요.
3 점
본문 219 자
답변 채택률 19% 2
보통은 후회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감정인 경우가 많아요.
이거 왜 샀지? 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맴돌기도 하고요.
반대로 순간의 즐거움이나 짜릿함을 느낄 때도 있긴 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실제 필요와 비교하면 아쉬움이 더 크게 느껴지는 편이에요.
그래서 충동구매 후엔 즐거움보다 후회가 더 오래 남는 경우가 많아요.
3 점
본문 135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