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신성한 신비로운 상상 동물 중
신성한 신비로운 동물 중 불사조, 유니콘, 페가수스 등이 대표적으로 있죠 그 중 유니콘은 때로는 미디어에서 안 좋은 동물로 비유가 되는데 그러한 이유는 뭔가요?
1,000
감사알 지급률 100% 16
Q.
신성한 신비로운 동물 중 불사조, 유니콘, 페가수스 등이 대표적으로 있죠 그 중 유니콘은 때로는 미디어에서 안 좋은 동물로 비유가 되는데 그러한 이유는 뭔가요?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맛나네님께 1,000알을 증정했어요!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19% 2
유니콘은 본래 순수하고 희귀한 존재라서, 현실에 거의 없다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래서 미디어에서는 실현 가능성 낮은 이상, 비현실적인 기준, 허상에 가까운 대상을 비유할 때 부정적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즉 유니콘이 나쁘다기보다, 현실과 괴리된 기대의 상징으로 소비되면서 부정적 뉘앙스가 붙은 경우가 많습니다.
6 점
본문 135 자
답변 채택률 44% 3
유니콘이라고 하면 무지개 위를 뛰어다니고, 털에서는 샴푸 향기가 날 것 같은 청순함의 대명사죠. 그런데 요즘 영화나 게임, 미디어에서는 이 친구들이 성격 파탄자나 무자비한 살육 머신으로 등장하곤 합니다.
도대체 왜 이 '환상의 아이돌' 유니콘이 '혐성(혐오스러운 성격)'의 아이콘이 되었을까요? 아주 현실적이고 웃픈 이유들을 모아봤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지나친 완벽함에서 오는 재수 없음입니다. 유니콘은 희귀하고, 아름답고, 신성합니다.
냉정하게 생각해 봅시다. 말(Horse)은 뒷발차기만 해도 치명적인데, 유니콘은 이마에 날카로운 송곳(뿔)까지 달고 있습니다.
전설 속 유니콘은 '순결한 처녀'만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죠. 현대 관점에서 보면 이거 아주 편파적이고 까다로운 놈들입니다.
사실 중세 유럽의 동물 도감(베스티어리)을 보면, 유니콘은 마냥 착한 동물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그냥 뿔 달린 말일 뿐인데, 니들이 멋대로 '천사'라고 추앙하다가 이제 와서 '재수 없다'고 욕하는 거잖아!"
결국 유니콘이 나쁘게 묘사되는 건, "너무 완벽한 존재에 대한 인간의 질투와 반발심" 그리고 예쁜 게 흉기가 될 때의 공포가 합쳐진 결과라고 볼 수 있겠네요.
7 점
본문 1072 자
답변 채택률 24% 3
4 점
본문 518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