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산타의 성별
산타클로스의 성별이 남성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산타 할머니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300
감사알 지급률 99% 64
Q.
산타클로스의 성별이 남성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산타 할머니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는 느낌으로 산타할아버지라서 남성이지 않을까요...ㅎㅎㅎ
산타의 모델이 남성이여서 할아버지로 불리는 것 같습니다.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58% 2
안녕하세요! Miracle입니다.
우선 내용에 대해서 조사를 좀 해보니 산타클로스가 남성으로 알려지게 된 이유는 역사와 문화 속 상징에서 비롯된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원형이 된 인물은 4세기 소아시아의 실제 인물인 성 니콜라스 주교였는데요, 자선과 선행으로 유명했던 남성 성직자였죠. 이후 유럽 전역에 전해지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변형되었고, 특히 미국에서 19세기 상업화된 산타클로스는 지금처럼 수염 난 할아버지 이미지로 정착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시대에는 산타클로스도 꼭 남성이어야 한다는 법은 없지요. 산타 할머니도 충분히 따뜻하고 멋진 캐릭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건 성별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마음일 테니까요.
감사합니다.
6 점
본문 284 자
답변 채택률 24% 4
24 점
본문 517 자
답변 채택률 37% 4
산타클로스의 성별이 남성인 이유는 실존 인물인 4세기 성 니콜라스(St. Nicholas) 주교에서 유래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터키 미라의 주교로 가난한 이들에게 몰래 선물을 준 선행으로 유명해졌고, 이 미담이 유럽에서 크리스마스 선물 풍습으로 발전했습니다. 17세기 네덜란드 이주민들이 ‘Sinterklaas’로 부르며 미국으로 전파되면서 후덕한 백인 노인 남성 이미지로 정착되었으며, 19세기 클레멘트 무어의 시와 코카콜라 광고가 붉은 옷 입은 수염 난 할아버지 모습을 고정화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주교라는 직위가 남성 중심이었고, 선물 배달의 ‘지혜로운 어른’ 상징으로 남성 형상이 자연스럽게 유지된 것입니다. 현대에도 이 전통이 강력해 성별 변화 시도가 드물지만, 일부 국가에서 논란이 있었습니다.
20 점
본문 309 자
답변 채택률 47% 4
산타클로스가 남성으로 알려진 이유는 전통과 역사에서 비롯된 이미지의 영향이 큰거같고, 산타의 모델로 알려진 성 니콜라스는 실제로 남성이기도 했구요~
중세 유럽에서 성직자나 선행의 주체가 주로 남성으로 기록되다 보니 그 모습이 그대로 이어졌는데 이후 광고와 대중문화에서 수염 난 할아버지 모습이 반복되며 굳어진게 아닐까요?
13 점
본문 139 자
답변 채택률 48% 2
생각해보지도 못한 질문이네요 ㅎㅎ
조사해본 바에 따르면 산타클로스의 뿌리는 4세기 실제 인물이었던 성 니콜라스 주교인데, 남성이었다고 합니다.
이 인물의 이미지가 전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산타도 남성으로 굳어졌죠.
다만 산타는 종교나 전통, 상징이 섞여 만들어진 캐릭터라 성별이 꼭 정해져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6 점
본문 138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