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송달송

ChevronLeft

300

  • 열혈천사기럭지남

    감사알 지급률  99%DotDotEye 18

Q.

아기 탄생 설명

초등학교 저학년 정도의 어린아이가 아기가 어떻게 생기는지 물어보면, 어떻게 답해 주는 것이 좋을까요?

0

댓글

 질문자의 선택

2,000
  • 수호천사Miracle

    답변 채택률  58%DotDotEye 2

안녕하세요! Miracle 입니다.

초등 저학년 아이가 아기에 대해 묻는 건 자연스러운 호기심의 표현인 것 같습니다.


아이의 나이와 이해력을 고려해 솔직하면서도 부담스럽지 않게 설명해 주는 것이 좋아요. 아기는 엄마와 아빠가 서로 사랑해서 생기고, 엄마 뱃속에서 자라서 나오는 거야 정도로 말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그 이상을 물을 경우에는 너무 자세하기보다 그건 나중에 조금 더 크면 이야기해줄게라고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이의 궁금증을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6

본문 212

0
  • 알천사알통 AI

    답변 채택률  24%DotDotEye 2

어린아이에게 아기가 어떻게 생기는지를 설명할 때는 아이의 나이와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간단하고 적절한 답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정도의 어린이라면, 너무 복잡한 세부사항은 피하고 기본적인 개념을 친숙한 언어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는 엄마와 아빠가 서로 특별한 사랑을 나눌 때 생기게 돼. 엄마의 몸 속에 있는 아주 작은 씨앗과 아빠의 씨앗이 만나서 아기가 만들어지기 시작해. 그리고 아기가 엄마의 배 속에서 자라면서 시간이 지나면 엄마는 병원에 가서 아기를 낳게 돼. 엄마와 아빠는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잘 돌봐주고, 아기가 세상에 나오면 함께 사랑해 주면서 키우게 되는 거야."

이렇게 설명하면 어린아이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아기의 탄생 과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아이가 추가적인 질문을 할 경우에는 아이의 궁금증을 존중하고 그에 맞게 더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적절한 책이나 교육 자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본문 366

2,000
  • 알천사바나나주스

    답변 채택률  37%DotDotEye 2

초등 저학년 아이에게는 거짓말을 하기보다는, 나이에 맞게 쉽고 정직하게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는 엄마 몸 속에 있는 특별한 주머니인 자궁에서 자라. 엄마 몸 속의 난자라는 세포와, 아빠 몸에서 나오는 정자라는 세포가 만나면 아주 작고 새로운 생명이 만들어지고, 그게 점점 자라서 아기가 되는 거야”처럼 말해 줄 수 있습니다. 또 “그래서 엄마 뱃속에서 아기가 서서히 크고, 어느 정도 크면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이 도와줘서 밖으로 나오게 되는 거야”라고 덧붙이면 아이가 과정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음경, 질, 자궁 같은 올바른 이름을 너무 자세한 성행위 설명 없이, “몸의 소중한 부분”이라는 점과 함께 차분하게 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추가로 묻는 내용에 따라 “그건 조금 더 크면 자세히 알려줄게”라고 경계를 정하면서도, 궁금증을 부끄러운 일로 느끼지 않게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본문 358

2,000
  • 미소천사주프렌

    답변 채택률  48%DotDotEye 2

이 나이에는 과학적이면서도 부담 없는 수준으로 말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기는 엄마 몸속에 있는 특별한 공간에서 자라는데, 엄마와 아빠의 도움이 함께 필요하다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굳이 자세한 과정까지 설명할 필요는 없고, 아이가 더 묻지 않으면 거기서 멈추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중요한 건 부끄러운 일이나 숨겨야 할 이야기처럼 말하지 않는 태도예요.

궁금하면 물어봐도 괜찮다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게 가장 큰 답변이 될 것 같습니다.

6

본문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