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송달송

ChevronLeft

5,000

  • 열혈천사로이머스탱

    감사알 지급률  99%DotDotEye 112

Q.

올해 가장 후회스럽고 아쉬웠던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복기)?

다들 올 한해

좋은일만 가득했길 빕니다.


그렇지만 2025년 한해를 바라보며

다음엔, 그리고 내년엔 그렇게 하지 말아야지 생각하며

복기(復碁)해야할 부분도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시 생각하기 싫고

부끄럽기도 한 부분이지만

나눌수 있는 범위에서

자신의 올 한해 했던것 중에

가장 아쉽고 가능하면 다시 되돌리고 싶은일이 있나요?


저는 게임에 미쳐서 현질을 미친듯이 하던

올해초가 가장 후회스럽고 아쉽네요

지금처럼 현명하게 활동했으면 좋았을거같고

내년엔 좀더 현명한 일들을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12,000

댓글

  • 정한 목표를 확실히 밀고 나가지 못했네요 ..

    또로옹DotDotDot
  • 저는 한해를 돌이켜 보면 건강이였던거 같아요 건강하다는 자신감이 조금씩 미뤄왔던 건강이 터지다보니 막상 일들도 미루게 되고 건강도 악화되는 한해였던거 같아요 물론 건강이 나이에 따라 다를 수있겠지만 챙길 수있을 때 다들 챙기셔요 한순간의 방심으로 건강을 잃는다면 많을 걸 잃을수도 있다는걸 느낀 한해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건강을 챙기면서 살려고 노력하고 있거 내년에도 쭈욱 건강을 제일 먼저 생각하려 합니다

    사람이돈이다DotDotDot
  • 저는 주식투자를 20대초반이나 10대에 하지 못한점이요.,..이제 20대중반에 막 하는거여서

    영리한공주DotDotDot
  •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로이머스탱님께 1,000알을 증정했어요!

  • 올 한해 매일 술로 밤을 보낸 제 자신이 후회되네요. 내년엔 금주하고 건강한 제 모습을 되찾고 싶어요.

    simonDotDotDot
  • 아쉬웠던 건 운동~! 웨이트트레이닝을 열심히 안해서 조금 후회가되네요^^

    초록색흙나무5038DotDotDot
  • 올해를 돌아보면 가장 후회되는 일은,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던 일들을 계속 미뤘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시작해야지, 자격증 공부를 해야지 생각만 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때 조금만 더 빨리 시작했다면 지금쯤은 눈에 보이는 변화가 있었을 텐데, 여전히 제자리라는 느낌이 들어 많이 아쉽습니다. 또 소중한 사람들에게 안부를 묻거나 연락해야지 하면서도 바쁘다는 이유로 그냥 넘어간 일도 후회됩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생각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작게라도 바로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대왕DotDotDot
  •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로이머스탱님께 3,000알을 증정했어요!

  • 지금에 와서보니 부모님 건강을 살피지 못한게 후회되네요.

    삼형제 아빠DotDotDot
  •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로이머스탱님께 5,000알을 증정했어요!

  •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로이머스탱님께 3,000알을 증정했어요!

  • 알돌이님이 로이머스탱님의 질문을 질문 꼭대기로 올렸어요!

 질문자의 선택

1,000
  • 나비천사전뭉가

    답변 채택률  38%DotDotEye 14

복기라... 고민을 좀했습니다.


저는 올 한 해 다이어트에 실패했던 제 모습이 가장 후회스럽고 아쉽습니다


저는 계획형 인간이라며 호기롭게 시작했던 올해 초가 떠오릅니다

매일 아침 운동을 하고 식단을 철저히 지키겠다는 완벽한 계획표를 짜놓았었지요

하지만 퇴근 후의 피곤함이나 스트레스를 핑계로 야식의 유혹에 매번 무너졌던 제 모습이 정말 부끄럽고 속상합니다


계획대로 움직이지 못했다는 자책감이 들 때마다 오히려 더 자극적인 음식을 찾으며 스스로를 방치했던 시간들이 제게는 가장 큰 복기 포인트예요


지금처럼 차분하게 제 생활을 조절하고 건강한 습관을 실천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왜 그때는 그 짧은 입즐거움을 참지 못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그 폭식의 순간들 앞에서 한 번 더 심호흡을 하고 제가 세웠던 계획을 들여다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2026년에도 다이어트는 시작됩니다. 우리모두 화이팅

24

본문 344

0
  • 알천사알통 AI

    답변 채택률  24%DotDotEye 11

올 한 해를 돌아보며 아쉬운 점이나 후회되는 일을 되새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우리가 앞으로 더 나은 선택과 결정을 내리기 위한 귀중한 교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금전적인 손실을 입은 것을 후회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게임이나 기타 유흥 활동에 빠져드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그로 인해 소중한 자원인 시간과 돈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올 한 해 동안 다양한 후회와 아쉬움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간관계에서의 오해나 갈등, 목표를 이루지 못한 점, 건강 관리 소홀, 직장에서의 실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들은 그 순간에는 아쉽고 힘들 수 있지만, 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과거의 실수를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다가오는 해에는 자신만의 목표를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와 우선순위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지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결국, 삶은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이니, 과거의 아쉬움을 발판 삼아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내년에는 더욱 현명하고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38

본문 557

1,000
  • 알천사주몽

    답변 채택률  21%DotDotEye 11

저는 이직을 한게 후회스럽습니다


사실 이전 직장도 이후 직장도 각자의 장단점이 있지만,

그리고 만약 똑같은 선택을 할 수 있다면

똑같은 선택을 할지라도

그냥 지금은 현 상태가 아쉬운마음이 드네요

지금은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서 그런가봅니다

34

본문 100

1,000
  • 알천사Sunnybin

    답변 채택률  0%DotDotEye 8

저는 올해 학교 축제 나가볼 걸 후회하는거 같아요 졸업하기 전에 한번 해보려다가 시간이 촉박해서 못 했더니 추억 하나 사라진 느낌이라 조금 후회되네용 친구들이랑 춤으로 3학년이니까 눈치 안보고 나가려고 했는데 그냥 시도라도 해볼걸 그랬네용

31

본문 101

1,000
  • 알천사teahel

    답변 채택률  27%DotDotEye 8

전 아빠랑 싸웠던 일이 가장 후회되요. 괜히 아빠랑 싸워서 사이가 더 나쁘게 되었어요. 물론 얼마 지나지 않아 회복될 일도 생겼지만...일단 싸운 일이 너무 가슴이 아프네요. 그렇게 하지 않았어도 충분히 될 일 같았는데 너무 마음이 찢어집니다!

31

본문 102

2,000
  • 수호천사Miracle

    답변 채택률  58%DotDotEye 12

안녕하세요! Miracle 입니다.

저는 올해 초에 코인 투자로 꽤 큰 손실을 본 경험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다들 수익 났다고 하니까 괜히 조급해지고, 분석보다는 감정에 휩쓸려 투자했던 게 결국 큰 실수였던 것 같아요. 지금 돌아보면, 그 돈으로 나 자신을 위해 무언가를 배우거나 경험했다면 더 가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 실패 덕분에 욕심이 판단을 흐릴 수 있다는 교훈을 뼈저리게 배웠고요. 내년엔 더 신중하게, 감정보다는 근거 있는 선택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메리크리스마스 되시고, 12월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0

본문 234

1,000
  • 알천사Lastiel

    답변 채택률  17%DotDotEye 8

저는 책을 늦게 접한거? 일찍 책에 흥미를 가졌었다면 더 좋은 지식과 인사이트를 가져서 관점이 일찍 바뀌고 미래에 대한 눈도 변해서 일찍 깨우치고 준비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더라구요.. 그래도 올초부터 지금까지 책을 16권 정도 읽어서 목표치를 훌쩍 넘겨서 기분이 좋습니다! 다들 행복하세요

30

본문 124

2,000
  • 빛의천사축억

    답변 채택률  47%DotDotEye 7

올해 2025년 가장 후회와 아쉬움이 많았던 것은 엄마와 시간을 많이 보내지 못하고 갑작스런 이별을 하게 된 일입니다.


여행을 다녀와서 사온 것들을 먹어 보는데 엄마가 없어 보여주지도 입안에 넣어줄 수 도 없다는 사실이 참 슬펐습니다.


힘들었고 복잡한 한해였지만 모든 것이 감사요 혼자가 아닌 도우심이 있었다는 생각에 또 감사하게 됩니다.


후회되고 아쉬운 것들도 언젠가는 더 좋은 결실을 위한 거름이 되었다는 것을 알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27

본문 186

1,000
  • 알천사BLACKER

    답변 채택률  25%DotDotEye 8

올해 가장 후회스럽고 아쉬웠던 건, 좋아한다는 이유로 너무 쉽게 시간을 흘려보낸 순간들입니다.

음악과 술이 좋아 주말마다 클럽에 가고, 낯선 사람들과 어울리며 술을 사주고 웃고 떠들었죠. 그땐 즐거웠지만 돌아보니 당연한 듯 반복된 소비와 관계 속에서 제 시간과 마음은 남지 않았더군요. 추억은 있었지만 성장은 없었던 세월. 그래서 내년엔 사람보다 ‘나’에게 더 솔직한 시간을 쓰고 싶습니다.

21

본문 166

1,000
  • 알천사고도리

    답변 채택률  17%DotDotEye 6

저는 금전적으로 너무힘이들긴 했네요

가장후회스러운건 대출입니다

대출은 진행할수밖게 없던 이유는 제가 제 신용 및 정보 체납 등

관심은 안가져기에 금전적으로 큰 금액이 나가므로

가장후회하는일로 뽑고 싶네요

내년엔 작은거 하나여도 나에게 더신경쓰자는 교훈은 얻은거같네요 내년 26년에 장가도 가고 이번일은 교훈삼아

뜻깊은 한해로 살아볼려고 합니다 많이응원해주세요 ㅎ


14

본문 158

2,000
  • 천사장healer794

    답변 채택률  60%DotDotEye 5

저는 후회가 되는 일이 있긴 한데요, 굳이 후회라는 말을 사용하고 싶지는 않아요.


왜냐하면 인생지사 새옹지마, 전화위복인지라 제가 후회라고 생각하는 일이 내 년이나 세월이 흘러서 잘 한 일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1년의 과정을 생각해보면 현재의 시점으로 보면 후회스럽습니다.

시간.체력, 돈만 낭비한 무모한 도전 같아 보여서요.


그래도 그 와중에 제가 대단했던 것은 힘들어도 알통미션을 놓지 않고 꾸준히 했다는 것이죠.

그래서 지금 천사장으로 승천했는데요, 알통 천사장 승천이 제가 올해 한 일 중에 가장 잘 한 일 같습니다.

다른 일은 다 후회가 되네요.


천사장이 되어도 질문 훈훈알을 마음대로 높게 책정해주지 못하는데 대한 미안함이 있으니 마음이 별로 편치는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 기준에 천사장이 되면 질문 훈훈알을 많이 책정해주면 좋을 것 같지만, 높은 등급으로 승천하면

매달 한 번 환전할 때 250만알 이상씩 하고 나면 남는 알이 얼마 없습니다.

그래서 질문알을 많이 쏘지 못한다는 것이죠.

제가 승천전까지 8개월을 빛의 천사로 있었는데 8개월 간 저렇게 많은 알로 환전해보세요.

천사장 되기도 전에 누적알이 거의 사라지고 없습니다.


차라리 열혈천사 때가 가장 쉽습니다.

매월 100만알 환전하고 10만알만 활동 자금으로 남겨놓으면 되니까요.

또한 100만알은 한 달 안에 모으기 쉽죠.

그러나 빛의 천사급 이상으로 가면 현재 알통구조상 매우 힘들어요.


특히 알통에 최근 가입해서 높은 등급으로 올라간 사람은 적립 알이 별로 없습니다.

지금 제가 천사장인데 330만알이 있어야 30만 활동알 남겨두고 환전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4주 동안 그 만큼 알을 모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천사장 승천은 좋아요.

앞으로 대천사로 승천해도 저는 제 등급으로 환전하기 힘들고 수호천사 등급과 비슷한 등급으로 환전만 가능할 듯 하네요.

그러니 높은 등급인데 질문 훈훈알 얼마 못 주는 회원이 있다면 다른 시각으로 편견과 오해 없이 바라봐주면 좋겠습니다.

11

본문 741

1,000
  • 알천사윤이군

    답변 채택률  19%DotDotEye 1

하아


글쓰기 전부터 벌써 한숨부터 나오네요


최근에 투자를 하다가 손해를 너무 많이봐서 날마다 한숨만 늘고 있어요


이번 크리스마스 연말은 웃으면서 보낼 줄 알았는데 눈물로 보낼 것 같아요


어떻게 모은 돈인데 ㅠㅠ


여러분은 저처럼 투자 막하지 마시고 부디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3

본문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