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휴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일상에서 의식적으로 쉬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휴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일상에서 의식적으로 쉬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100
감사알 지급률 97% 20
Q.
휴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일상에서 의식적으로 쉬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많은 온전한 휴식을 방해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달과6펜스님께 1,000알을 증정했어요!
바쁜 세상, 빠르게 돌아가는 주변, 나만 동떨어지는 기분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54% 2
안녕하세요!!
현대인들이 휴식의 중요성을 머리로는 이해하면서도 몸소 실천하지 못하는 데에는 심리적, 뇌과학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우리의 뇌는 끊임없이 성취와 보상을 갈구하는 '도파민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오히려 불안이나 손실로 받아들이곤 하죠.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만히 있으려 할 때 오히려 초조함이 밀려오는 현상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심리학적으로는 '생산성 강박'이 내면화되어 휴식을 곧 나태함이나 도태로 치부하는 경향이 강한 탓도 크고요.
실제로 뇌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는 우리가 쉴 때 활성화되어 창의성과 자아 성찰을 돕지만, 많은 이들이 이를 '시간 낭비'라고 오해하며 억지로 주의력을 분산시키려 하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단순히 '비어 있는 시간'이 아닌, 다음 활동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적 재충전'으로 정의를 다시 내려야 해요.
한 예로, 하루 중 특정 시간을 '연결되지 않을 권리'의 시간으로 정해두고 모든 알림을 차단하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거창한 여행이 아니더라도 5분간의 명상이나 가벼운 산책처럼 작은 단위의 휴식을 일과표에 명시적으로 포함해 보세요.
잘 쉬는 것도 일종의 기술이며, 나 자신에게 주는 가장 가치 있는 투자라는 사실을 잊지 마셨으면 해요.
3 점
본문 503 자
답변 채택률 24% 5
17 점
본문 540 자
답변 채택률 58% 2
우리가 쉰다고하여도
아무것도 하지않고 쉬는 경우는 상당히 드문것 같습니다.
손에는 휴대폰이 들려있고 SNS가 켜져있으며
눈앞에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
다양한 볼거리가 즐비하죠.
이렇듯 우리의 온전한 휴식을 방해하는
다양한 미디어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렇게 쉬게되면
세상에서 도태되지 않을까 싶은 우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점
본문 151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