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추우면 왜 잘 체할까요?
추우면 왜 잘 체할까요?
더울때는 안그러는데...
500
감사알 지급률 93% 24
Q.
추우면 왜 잘 체할까요?
더울때는 안그러는데...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스마트앱테크님께 2,000알을 증정했어요!
겨울에 유독 소화가 안 되는 건 우리 몸이 추위를 견디려고 혈액을 엉뚱한 곳에 집중시키기 때문이에요 날이 추워지면 몸은 체온을 유지하려고 혈액을 심장이나 주요 장기로 몰아주는데 상대적으로 위장으로 가야 할 혈액량이 팍 줄어들게 되거든요 혈액이 잘 돌아야 위장 근육도 움직이고 소화 효소도 나오는데 이 과정이 무뎌지니까 음식이 들어와도 위가 제대로 일을 못 하는 거죠 또 추워서 몸을 움츠리다 보면 자율신경계가 예민해져서 소화 기능이 뚝 떨어지기도 하고요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41% 2
겨울에 유독 소화가 안 되는 건 우리 몸이 추위를 견디려고 혈액을 엉뚱한 곳에 집중시키기 때문이에요 날이 추워지면 몸은 체온을 유지하려고 혈액을 심장이나 주요 장기로 몰아주는데 상대적으로 위장으로 가야 할 혈액량이 팍 줄어들게 되거든요
혈액이 잘 돌아야 위장 근육도 움직이고 소화 효소도 나오는데 이 과정이 무뎌지니까 음식이 들어와도 위가 제대로 일을 못 하는 거죠 또 추워서 몸을 움츠리다 보면 자율신경계가 예민해져서 소화 기능이 뚝 떨어지기도 하고요
14 점
본문 189 자
답변 채택률 52% 3
우리 몸은 똑똑해서 추울 때는 제일 중요한 곳(심장, 뇌)에 따뜻한 피를 먼저 보낸다고해요. 마치 추운 날 보일러 틀면 안방 먼저 따뜻하게 하려고 거실은 잠시 꺼두는 것과 같아요.
이때 위랑 장 같은 소화 기관은 "조금만 기다려~" 하면서 피를 덜 받게 되죠. 그럼 소화 기관 친구들이 힘이 없어서 밥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고 "꾸룩꾸룩" 힘들어하는 거예요. 그게 바로 '체한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거랍니다.
또, 추우면 우리 몸이 살짝 긴장하는데, 이런 긴장 상태도 소화를 방해할 수 있어요.
더울 때는 왜 안 그러냐면? 더울 때는 열을 식히려고 피를 피부 쪽으로 많이 보내요. 이때도 위장으로 가는 피가 좀 줄어들 수 있어서 여름에도 '더위 먹어서 체했어' 할 때도 있지만, 보통은 추울 때가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니까 추운 날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밥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소화가 잘될꺼에요.
17 점
본문 341 자
답변 채택률 34% 2
추운 날씨에 옷을 제대로 입지 않으면 몸은 에너지를 더 써서 몸에서 열을 내는데에 힘을 씁니다. 이때 소화기간 등 주요 장기들이 사용할 에너지까지 뺏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소화가 더 잘 안 되고 체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체하는 것에 대비해서라도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10 점
본문 116 자
답변 채택률 61% 2
추운 날씨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액 순환을 집중 시키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혈액이 빨리 순환 되다보니 소화기에 문제가 생겨 공급 되는 혈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화기능이 자연스레 망가지면서 쉽게 체하는 경우가 있어요!
10 점
본문 100 자
답변 채택률 24% 2
3 점
본문 471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