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돈이 많으면 삶이 편한 것은 맞습니다. 그렇다면 돈이 없다면 인생은 과연 불행한 것 일까요??
돈이 많으면 삶이 편한 것은 맞습니다. 그렇다면 돈이 없다면 인생은 과연 불행한 것 일까요??
1,000
감사알 지급률 95% 29
Q.
돈이 많으면 삶이 편한 것은 맞습니다. 그렇다면 돈이 없다면 인생은 과연 불행한 것 일까요??
돈이 행복의 척도가 아닙니다. 인간의 욕심이 끝이 없어서 억만금을 가져도 부족하다 여길 수 있겠죠. 행복은 많고 적음보다 삶에 대한 긍정과 가진 것에 대한 감사, 더불어 누리는 사랑 가운데 있지 않나 싶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돈이 없다고 꼭 불행한 것은 아니지만 ... 돈이 필요한 큰 일이 닥쳤을 때는 그것이 큰 불행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답변 채택률 24% 7
37 점
본문 484 자
답변 채택률 48% 7
돈이 많으면 선택지가 늘어나서 생활이 편해지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돈이 없다고 해서 인생이 꼭 불행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사람마다 행복을 느끼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며, 관계가 안정적이고 마음이 편하면 만족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돈은 중요한 도구이지만 삶의 전부는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결국 얼마나 가지느냐보다 어떻게 살아가느냐가 더 크게 작용합니다.
30 점
본문 159 자
답변 채택률 37% 5
돈이 많으면 확실히 생활이 편리해지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에요. 하지만 돈이 없다고 해서 그 인생이 반드시 불행의 구렁텅이에 빠져 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답니다.
행복이라는 게 참 묘해서, 배가 고플 때 먹는 라면 한 그릇이나 퇴근길에 마주치는 예쁜 노을 같은 아주 사소한 것에서도 불쑥 튀어나오곤 하거든요. 통장 잔고가 넉넉하면 마음이 든든하겠지만, 돈으로는 살 수 없는 가족과의 유대감이나 진심 어린 우정 같은 것들이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기도 해요.
물론 돈이 너무 없으면 몸과 마음이 고달픈 순간이 오겠지만, 그것이 곧 불행의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어쩌면 돈은 삶을 편하게 해주는 도구일 뿐, 인생이라는 요리의 진정한 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발견하는 소소한 기쁨들이 결정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재산은 적어도 유머 감각만큼은 부자인 사람이 진짜 승자일지도 모른답니다.
27 점
본문 340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