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타르타르 스테이크의 유래는무엇인가요?
타르타르 스테이크의 유래는 무엇인가요?
현대 햄버거 패티의 조상이 되었다는 설도 있던데 유래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100
감사알 지급률 92% 17
Q.
타르타르 스테이크의 유래는 무엇인가요?
현대 햄버거 패티의 조상이 되었다는 설도 있던데 유래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정고수님께 1,000알을 증정했어요!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38% 1
타르타르 스테이크의 유래는 13세기경 아시아와 유럽을 호령했던 몽골 제국의 기마 민족인 타타르족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당시 기마 민족들은 전투 중에 불을 피워 요리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질긴 생고기를 말 안장 아래에 두고 달렸습니다. 말의 움직임에 따라 고기가 으깨지고 말의 체온으로 고기가 부드럽게 숙성되면서 조리 과정 없이도 바로 먹을 수 있는 형태가 되었는데 이것이 타르타르 스테이크의 원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이 식습관은 러시아를 거쳐 독일의 항구 도시인 함부르크로 전해졌습니다. 함부르크의 상인들과 항해사들은 이 잘게 다진 생고기 요리를 즐겨 먹게 되었고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게 다양한 양념이 추가되면서 함부르크식 스테이크라는 이름으로 발전했습니다. 19세기에 이르러 독일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이 요리를 소개했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 우리가 먹는 햄버거 패티의 직접적인 조상이 되었습니다.
미국에 도착한 초기에는 다진 고기를 생으로 먹는 방식이 유지되었으나 점차 미국인들의 기호에 맞춰 고기를 불에 익혀 먹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다진 고기 반죽을 구워낸 것이 햄버그 스테이크가 되었고 이를 빵 사이에 끼워 먹으면서 현대적인 햄버거의 형태가 완성된 것입니다. 즉 몽골의 거친 생고기 요리가 유럽을 거쳐 현대 패스트푸드의 상징인 햄버거로 진화한 셈입니다.
3 점
본문 518 자
답변 채택률 24% 1
3 점
본문 520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