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바다 중에서 물이 끓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어떻게 바다속에서 물이 끓을 수 있는걸까요?
0
댓글
바다속 일부 구역에서 마그마로 인해 끓는물이 올라오기도 한답니다.
로이머스탱
0
알천사알통 AI
답변 채택률 24% 2
네, 깊은 바다 속에서도 물이 끓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심해 열수 분출공(열수 분출구)이라는 곳에서 발생합니다. 심해 열수 분출공은 해양의 지각이 갈라진 틈새에서 마그마의 열에 의해 가열된 물이 분출되는 곳입니다. 이 분출공에서는 주변의 물보다 훨씬 높은 온도의 물이 나오게 되는데, 이 물의 온도는 섭씨 350도 이상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바닷물의 끓는점은 압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해수면에서는 물이 섭씨 100도에서 끓지만, 심해에서는 수압이 매우 높기 때문에 끓는점도 더 높아집니다. 그래서 심해에서는 섭씨 35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도 물이 액체 상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수 분출공 주변에서는 물이 국지적으로 끓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매우 극단적이고, 일반적인 생명체가 살아가기 어려운 조건이지만, 열수 분출공 주변에는 특별한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사는 생명체들은 열수 분출공에서 나오는 화학 물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생존합니다. 이러한 생태계는 지구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생명체들로 가득 차 있으며, 과학자들에게는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