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귀인인지 악인인지 구별하는 방법
이 사람이 귀인인지 악인인지 어떻게 구별 할 수 있을까요???
300
감사알 지급률 91% 9
Q.
이 사람이 귀인인지 악인인지 어떻게 구별 할 수 있을까요???
알돌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알고리즘님께 1,000알을 증정했어요!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70% 1
귀인과 악인으로 구분하는 주체는 "자기 자신"이며 타인에 대한 가치 부여와 평가를 통해서 형성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기준을 좀 더 넓힌다면 법치주의 국가에서 법을 어기지 않고 도덕과 윤리와 도의적으로도 어긋남이 없는 사람이 귀인의 자격 기준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면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이 또한 명확한 기준이 되기는 어렵겠지요.
자기 자신의 입장이나 자신이 속한 단체나 세력 등에서 상대가 '귀인인지 악인인지' 판단하는 경우가 거의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것을 구별하고자 하는 기준 제시와 그 사람의 과거 행적과 현재의 행보, 그리고 미래에 나와 관계되어 어떻게 언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은 오롯이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곳의 기준에 의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貴人(귀인)은 신분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나에게 있어서 귀하게 받아들이며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사람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있어서 신분이나 지위가 높아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소중하게 관계 유지를 할 수 있는 도움이 많이 되는 사람으로서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그런 흐름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악인은 나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해치려 하거나 미워하는 악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런 구분을 하려고 형식적이고 상식적인 표면적 관계나 그 사람의 대외적으로 나타나는 언행만을 보고 사람들이 평하는 그 자체만으로, 질문자님에게만 최적화 된 구별법을 알 수는 없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악인이 질문자님에게는 귀인이 될 수도 있고, 그 반대가 될 수도 있기에 인간의 관계성과 복잡한 이해관계는 매우 역동적이며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내면과 의식과 정신을 다른 사람이 들여다 보기는 정말 힘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처음부터 악하고 본래 선하다는 옛날 성악설/성선설 그 일부 주장의 학설이나 과거의 깨달음을 전적으로 믿어 그 자체로만 현재까지도 판단하려는 "인지 지체적 성향"들이 사람 관계에서 편향적이고 흑백논리적 편가르기로 가기 쉽다는 것은 이미 여러 예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교와 철학과 깨달음 현상들을 종합적이고 비판적으로 받아들여 현대의 복잡한 세상에서 역동적인 균형감으로 해석하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관계성이나 변화될 수 있는 여지 까지도 생각하고 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사람으로서 내 안에 거하고 있는 세상을 대하고 받아들이며 현실의 상황에서 지혜롭고 현명하게 반응할 수 있는 그 자체는 본래 선하고 본래 악해서가 아니라, 내 안에 원래 존재하고 있는 '근본 존재로서의 양심' 자리에서 세상을 살아가는 나(자아/ego)를 어떻게 객관적으로 가치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고 바로 그 상태에서 상대방에 대한 의도나 나와의 관계성에 의해서 내가 그를 어떻게 대하고 그가 나를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표면이 아닌 내면의 움직임을 조금씩이라도 자연스럽게 깨달아가듯이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짧은 순간에 달면 삼키고 쓰면 뱉어버리는 인스턴트 인간 관계 방식에서 과연 귀인인지 악인인지, 더우기 자신의 내면 정리와 현실 삶에서 학습하고 경험하여 살아가는 자아(ego) 만으로, 내 안의 양심에 의한 성찰 없이 다른 인간 내면의 변화와 진의를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7 점
본문 1239 자
답변 채택률 24% 2
3 점
본문 473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