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IMF때 했던 금모으기 운동을 지금 해도 국민들이 그때만큼 많이 참여할까요?
IMF때 했던 금모으기 운동을 지금 해도 국민들이 그때만큼 많이 참여할까요?
100
감사알 지급률 93% 14
Q.
IMF때 했던 금모으기 운동을 지금 해도 국민들이 그때만큼 많이 참여할까요?
어디까지나 재 생각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많이 힘든거 같습니다 !!
질문자의 선택
답변 채택률 17% 4
과거 IMF 당시의 '금모으기 운동'은 전 세계가 놀란 한국 특유의 공동체 의식과 국가 위기 극복 의지의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2025년 현재, 다시 같은 운동을 한다면 그때만큼의 참여를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
28 점
본문 106 자
답변 채택률 24% 2
14 점
본문 518 자
답변 채택률 28% 3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지금은 '0g'도 안 모입니다. 그때와 달라진 소름 돋는 현실
안녕하세요. 결론부터 시원하게 말씀드리면 **"과거와 같은 기적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가 정답에 가깝습니다. 1998년과 2025년의 대한민국은 완전히 다른 나라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딱 3가지로 정리됩니다.
1. '애국심'보다 '내 돈'이 무서운 시대
IMF 때는 "나라가 망하면 나도 죽는다"고 생각해서 돌반지까지 뺐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가 뭐였나요? 국민은 비정규직 되고 힘들게 살 때, 기업들은 성과급 잔치했습니다. 이 '학습 효과' 때문에 이제 국민들은 "내가 희생해봤자 기득권만 배 불린다"는 걸 너무 잘 압니다.
2. 금은 이제 '추억'이 아니라 '투자'입니다
옛날 장롱 속 금은 단순한 패물이었지만, 지금 금은 주식, 코인보다 중요한 '투자 자산'입니다. 경제 위기가 오면 금값이 폭등한다는 걸 누구나 아는데, 가장 비쌀 때 이걸 헐값에 나라에 내놓는다? 요즘 똑똑한 2030, 4050 세대에게는 통하지 않는 논리입니다.
3. 각자도생(各自圖生)의 현실
지금은 "나라를 구하자"가 아니라 **"이 난세에 나랑 내 가족은 어떻게 살아남나"**가 최우선입니다. 위기 상황에서 나를 지켜줄 유일한 동아줄인 금과 달러를 남에게 준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요약]
지금 금모으기 운동을 제안한다면, 참여는커녕 "왜 정부와 기업이 싼 똥을 국민더러 치우라 하냐"는 엄청난 비난 여론만 생길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14 점
본문 580 자
답변 채택률 42% 2
"금 모으기" 추억 돋습니다.!! IMF 시대 금을 모아서 국가적 위기를 극복했던 사례죠. 하지만 금을 모아 해외에 팔아서 남긴 수익은 크지 않습니다. 국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이 국난을 극복했었죠. 미디어의 과장된 연출이고, 무언가 메세지가 필요했던 시기에 "금 모으기"가 부각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시대에 "금 모으기"는 절대 불가 합니다. 노령 빈곤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경기도 얼어붙은 이시기에 한푼이 아까운 시기에 나의 소중한 자산인 금을 내어 놓는다?? 미치지 않고서야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을 모을려면 땅속이나 금고 안에 잠자고 있는 금을 끌어내야 하는데 거의 불가능이죠~~
안타까운 현실 입니다만, 절대절대 지난번 "금 모으기" 운동 때 처럼 모이지 않는다고 봅니다~
14 점
본문 299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