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펼수 없을 정도로 아프고 다리쪽으로 종아리까지 당겨서 조금만 걸어도 주저 앉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좌골신경통이라고 하는데 양방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라서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수술은 무서워서 못할 것 같은데 한의원에서 침치료를 하면 낫을 수 있나요?
0
댓글
질문자의 선택
0
천사장錦川
답변 채택률 55% 10
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이 분포하는 경로를 따라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고 디스크라는 것은 intervertebral disc (척추사이 원반)을 지칭하지만 환자들이 이야기하는 디스크는 척추추간판탈출증을 그냥 줄여서 하나의 병으로 디스크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좌골신경통과 디스크와의 연관은 추간판탈출증이 원인이 되어 좌골신경통을 유발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좌골신경통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통증이 생기는데 그 중의 하나가 디스크라는 것입니다.
좌골신경은 궁둥뼈신경이라고도 합니다. 인체의 신경 중에서 가장 길고 굵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골반 속에서 나와 대둔근(大臀筋)과 대퇴이두근이라는 엉덩이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 근육에 싸여서 허벅지의 뒤쪽을 내려오면서 허벅지의 후측근에 가지를 내고 있습니다. 허벅지 중앙보다 약간 아래쪽이나 슬와(膝窩)라는 무릎뒤쪽의 오금지 근처에서 바깥쪽의 총비골신경(總腓骨神經)과 안쪽의 경골신경(脛骨神經)으로 나누어집니다. 전자는 종아리의 앞쪽에 있는 근육 및 발등의 모든 근육을 지배하고, 발등 부위 피부의 지각(知覺)을 관장합니다. 후자는 종아리의 뒤쪽에 있는 근육과 발바닥의 모든 근육을 지배하고, 종아리부위의 굴측(屈側)과 발바닥 피부의 지각을 관장합니다.
좌골신경이 이렇게 엉덩이부터 발끝까지 분포하기 때문에 이 신경이 추간판탈출증이나 기타 여러가지 척추신경의 분포부위에 지장을 초래하면 이 부위들이 모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환자들의 특징은 허리가 아프면서 다리가 당기거나 아픈 사람도 있고 허리가 아프지 않은데도 엉덩이 이하의 다리가 심하게 당기어 보행을 잘 할 수 없는 경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또 허리가 아프면서 허벅지까지만 당기고 아픈경우와 오금지 이하 종아리까지 당기고 아픈 경우, 심하면 발등까지 심하게 아프고 저린 경우등 나타나는 증상도 다양합니다.
수술이나 양방의 치료가 용이할 수 있으나 한방치료도 매우 효과적이다. 약침치료 중 특히 봉약침치료는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고 부항과 한약복용치료를 같이 할 때 치료기간을 더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한약처방 중에는 강활속단탕이나 통증이 심한 경우는 활락탕등도 매우 효과적이다.
자가치료로서 운동요법은 운동을 계속 해야되는 경우와 안정을 취해야 되는 경우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에 따른 지시를 받아 판단해야 한다. 또 당두충이나 우슬(쇠무릎)등을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서 잘 다려서 음용차로 장기간 먹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25 점
본문 949 자
0
알천사봄이사랑
답변 채택률 29% 12
좌골신경동 발생원인으로는 불안정한 자세,인체의 냉증,차가운 음식 다량 섭취등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나타 날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불안정한 자세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좌골 신경통을 발생 시키는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황색인대비후,척추분리증,변형성 척추증,척추골조송증 척추결핵,천장관절염,이상근 증후군등이 있습니다.
한의 학적 치료로 침이나 부항 추나요법,한약 처방 등이 있습니다.
평소 근육을 풀어 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고 한자세로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고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