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현터널은 경기도 평택시 경기대로 777에 소재하는 지제역에서 시작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 광평로에 있는 SRT 수서역까지 이어지는 깊이 50m, 길이 50.3km의 대한민국 최장 길이의 터널이다.
이름은 율현터널의 기점인 서울특별시 강남구 율현(栗峴)동에서 따 왔다.
세계에서는 4번째로 긴 터널이고요
1위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57.1km), 2위 세이칸 터널(53.8km), 3위 채널 터널(50.45km)
영국-프랑스 채널 터널(50.45km)과 비슷한 거리입니다.
대한민국 도시철도 중 최장 길이이자 세계 최장 지하철터널이었던(현재는 광저우 지하철 3호선, 64.4km) 서울 지하철 5호선의 방화-상일동 본선 구간(45.2km)보다도 길어요
고속철도 전용터널 중에서는 세계 최장 터널이다
답변이 되셨나요
42 점
본문 367 자
0
수호천사네츄럴
답변 채택률 18% 5
첫번째로 가장 긴터널은 율현터널입니다. 두번째로는 인제 양양터널입니다. 세번째로는 양북1터널 입니다.
율현터널 율현터널은 수서평택고속선에 위치한 길이 50,250m의 터널이다. 고속철도 수서역과 지제역을 연결하며 수서평택고속선의 82%를 차지하는 터널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터널로 터널 구간 내 동탄역이 위치하며 절연구간 3곳이 있다. 스위스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 일본의 세이칸 터널, 영국-프랑스의 채널 터널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길다. 참고로 고속철도 규격에 해당하는 터널로는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에 이어 두 번째로 길고, 여객고속철도 전용으로써 최고시속 300km/h의 영업 최고속도를 갖는 터널로는 가장 긴 터널이다. 향후에는 동탄-수서 구간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선과 공용할 예정이다.
단점 율현터널은 사고 등 비상시에 차량이 들어올 수 있는 소방 통로가 1곳 뿐이어서, 화재나 테러 등 각종 재난 사고가 발생할 때 매우 취약할 수도 있다. 또한 활성단층대인 신갈단층을 통과함으로써 지진이 발생하면 균열이 생길 수 있다.
피난 및 방재시설 50m 간격으로 비상구까지의 거리를 표시하는 비상구 표시등이 설치되어 있다. 500m 간격으로 소화기, 비상전화가 있다. 비상시 외부로 대피할 수 있는 수직구 16곳, 차량이 들어올 수 있는 사갱 1곳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