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가 예술영화로 평가 받는데 보는 관점에 따라 많이 다르게 평할수도 있다는데 그 이유를 알고 싶어요
0
댓글
0
질문자의 선택
0
수호천사self
답변 채택률 31% 19
그렇습니다. 올드보이가 예술영화로 평가는 받지만 보는 관점에 따라 많이 다르게 평하는게 사실입니다.
우쨋던 어떤 사람은 이 영화를 치밀한 덫과 강력한 도끼를 함께 갖춘 괴력의 영화라고 극찬을 하고,또 어떤 이는 대박을 목적으로 천박한 대중심리를 자극하기위해 3류추리물과 하류애정소설을 썩어 만든 저질영화라고 평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 영화는 독특한 스타일형식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영화 내용은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산 다해서 오.대.수라고 하는 주인공이 영문도 모르면서 15년 동안 감금되었다가 5일간 추적한 사건을 그렸다.
이 영화는 깊이 들어가 보면 표면은 복수극이지만 근원적 밑바닥에는 그것이 아닌 심각한 다른 주제가 있다. 그것은 근친상간이라는 논란을 불러 일으키기 충분한 사건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저질영화라고 혹평을 한지 모른다. 그러나 이 영화는 단순한 근친상간으로 본다면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이 작품은 프로이드가 정신분석학 이론으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용어를 사용한 인간의 끝없는 욕망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이 이론을 도입한 기법들을 유심히 봐야 할 거 같다.
또한 이 영화에는 자유간접 화법을 많이 사용했다. 예를 들면 오대수가 화자와 행위자로 상상과 현실로 과거와 현재로 뒤섞여 주인공이 나온다. 무의식과 의식이 뒤섞이고 그리고 최면술사와의 대화에서는 강열한 분할 화면을 구성하면서 심적인 뒤틀림을 그렸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일은 근친상간에서 감독은 무엇을 말하려 했을까?
오대수와 이우진 오대수는 타의(최면술)에 의해 딸 미도와 근친상간을 했다. 그러나 이우진은 자의에 의해 누나 이수아와 근친상간을 했다.
하지만 오대수는 근친상간이 실제로 일어났으며 이우진은 스킨십 정도이며 실제 근친상간의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오대수는 스스로 책임을 통감하며 혀를 끊고 최면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이우진의 경우는 책임은 누나가 지고 자살하고 이우진 당사자는 그 책임을 오대수에게 돌렸다. 하지만 결국 그도 자살로 마감은 짓는다.
오대수와 이우진의 만남에 오대수의 망각부분이 나온다. 너는 장난으로 했기 때문에 잊어버렸다고. 어떤 이는 오대수의 망각부분에 프로이드 무의식적 억압(반인륜적 욕망)에 대해 말을 했다. 이우진과 이수아의 근친상간에 대해 오대수가 이수아에게는 어머니의 모습을 이우진에게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최초 부모의 원초적인 장면을 봄으로서 아버지 살해의 의식을 가져 무의식적 억압으로 도래한 오대수의 망각이라는 설도 있다. 감독이 어떤 의도와 생각을 가졌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프로이드 심리학에 심도 있는 상식을 요구할지도 모른다. 아무튼 이 영화는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의 제한적 욕망과 이해의 상식선에서 벗어난 또 다른 인간의 근본적 욕망과 비현실적 사건을 한번쯤 생각하는 철학적 사유로 영상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오늘날 성범죄를 일으키는 그들은 프로이드가 말하는 성적 충동보다 어쩌면 자크라깡의 설인 형이상학적 욕망 현실적 욕망 사회적 욕망이 만들어낸 성적욕망과 근본적 욕망과는 또 다른 범죄 욕망일지 모른다.
68 점
본문 1167 자
0
비공개
답변 채택률 비공개 18
올드보이란 영화가 한국의 대표영화라고 꼽히는데요
세계 3대 영화제(칸 .베를린.베니스)중 하나인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한 영화이기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