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보는 스타일. 여러가지 고기와 야채를 적절히 배합시킨다. 매우 복합적이고 비싸보이기때문에 인기가 좋다. 어떤곳은 "슈프림피자"라고 하기도 하고, 가끔 "수퍼"라는말도 자주 붙는다.
따라서 이녀석은 정체성이 조금 부족하다...
2. 페퍼로니 피자
이탈리아 국기를 상징하는 백(치즈), 적(페퍼로니 소세지), 녹(바질허브)만으로 토핑한 피자.
몇몇 몰상식한 피자집에선 바질을 넣지 않는경우도 있다. 깔끔하고 매콤해서 그나마 인기가 있는 품목.
3. 하와이안 피자 / 파인애플 피자
유일하게 과일을 사용하는 피자. 자기 나름대로 하와이하면 떠오르는 파인애플을 쓰기 시작했다. 달콤새콤한맛이 있다해서 애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자주 소개하지만, 실제로 인기가 있을지는 의문이간다. 주로 파인애플과 함께 잘게다진햄이 들어간다.
4. 불고기피자
한국식피자의 대표라 할수있다. 매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은 갈은 고기를 사용한다.
내용물이 지극히 단순해서(불고기와 그외 떨거지들정도이므로...) 질리기 쉬운타입.
하지만 인지도는 꽤 높은편이다.
5. 불갈비피자
피자X라는 상점에서 처음 김치를 사용해 선보여서 급속도로 한국적인 맛의 인지도를 높여준 불가사의한 피자. 다만, 제대로 만들어 파는곳이 드문데다가 자칫하면 불고기피자와 혼동되기 쉽기때문에 불고기피자를 불갈비피자라 속여파는곳도 있다. 절대 주의할것.
6. 야채피자
웰빙시대가 오기도전에 존재하고 있었던 자기 나름대로 저칼로리라 주장하는 피자. 확실히 비교적 낮은칼로리나, 다이어트용으로는 확실히 무리가 있다. 맛은 비교적 매니아적이라 인지도는 높지않다. 통올리브가 사용되는 몇 안되는 피자중 하나.
7. 치즈피자
말 그대로 치즈만 잔뜩 들어간 정말 매니아적인 피자. 이런피자는 집에서도 만들어먹을수 있다는 사람도 있어, 비교적 인지도가 바닥을 긴다. 그래도 치즈가 상당히 많이 사용되기때문에 치즈매니아들이 찾기도 한다.
8. 포테이토 피자
등장할때부터 독특한 피자로서의 인지도는 급상승하여 (다른피자에 비해 토핑의 볼륨감이 놀라웠다.) 지금도 그 인기가 식지않은 한국피자역사상 위대하던 피자의 종류. 업소에따라 마요네즈같은 소스를 발라주기도한다. 감자는 아이다호산 감자를 썼다고하는집이 대부분이지만, 드물게도 강원도산 감자를 썼다고 하는집도 있다.
9. 고구마피자
포테이토가 있다면 스위트포테이토도 있다... 포테이토가 유행했을때부터 알아봤다. 어느 피자집에서 처음 고구마무스를 사용하여 신선한 느낌의 피자를 선보이자 이것역시 급속도로 퍼져나가면서 포테이토의 라이벌격 피자가 되었다.
10. 베이컨 피자
말 그대로 베이컨이 올라있는피자. 하지만 절대적인 문제는 베이컨이 너무 작아서 이게 베이컨피자인지 그냥 콤비네이션인지 구분조차 안가기도 한다. 드물지만 베이컨대신 삼겹살을 쓰는 집도 본적이 있었다. 인지도는 낮은편.
11. XX골드 피자
이름이 너무 많아 그냥 XX골드라 이름지었다. 고구마피자의 인지도는 갈수록 높아져, 고구마무스를 한줄 넣는것도 부족해 스트링치즈에 고구마무스를 한줄 더 넣은 피자까지나왔다. 단점이라면 정작 중요한토핑이 적어진다는것. 따라서 미디움사이즈란 있을수 없다. 고급형으로 인정받고있다.
12. 핫 피자
할라피뇨나 칠리소스등등 매운재료를 얹은 피자. 관심도는 높지만, 인지도는 낮은편이다. 정작 한국인입맛에 "이 피자는 참 맵다"라는 소리가 나온적이 없었으리라 생각하지만....
13. 해산물 피자
엄청 드물고도 고급스런 스타일. 해물은 원래 보존이 어렵기때문에 마이너상점들은 시도도 못한다. 정말 일부지역에서만 맛볼수 있는 희귀한 스타일로 관심도는 높지만 인지도는 바닥을 기는것도 모자라 땅속을 파는정도.
14. 치킨피자
닭고기를 얹어만든 보기드문피자. 일부지역한정판매로 역시 보기가 드물다. 닭고기의경우 갈면 맛이 떨어지고 양념도 힘들며 덩어리채 넣으면 비싼데다가 잘 익지도 않아 곤란하기때문.
관심도도 인지도도 낮은편에 속한다.
15. 스테이크 피자
갈지않은 쇠고기를 올린 최초의피자. 따라서 값은 상상하기 힘들정도로 비싸다. 인지도는 높지만 정작 서민들은 먹기 힘든 귀족적인 피자다.
---------------------------------------
도우에 따른 구분
1. 팬피자
아메리칸 스타일. 두꺼운 빵을 말한다. 쫄깃한게 특징이지만 살찔각오는 필수다. 대부분의 피자가 이와같다.
2. 씬피자
나름대로 이태리 스타일. 얇은도우를 말하며 바삭거리는게 특징. 인기가 낮은편이라 점점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이런피자의경우 치즈를 많이넣으면 맛없다. 주의.
3. 이태리식 도우
씬피자대신 각광받고있는 新도우. 팬피자와 씬피자의 장점만 모아 만든것으로... 라해봤자, 결국 이태리스타일이다. 씬피자보다 부드럽고 팬피자보다 살찔걱정 덜어준다. 다만, 만드는법이 까다로운게 단점.
4. 구멍자국낸 피자...
이것도 이름이 너무 많아서 이렇게 네이밍하였다. 팬에 구멍을 내어 직화+기름기가 어느정도 빠지는 형태를 고안, 나름대로 저칼로리란다.
단점이라면 만드는게 힘들다는점. (3번보단 쉽지만.)
5. 100% 이태리피자
그야말로 이태리"스타일"도 아닌 이태리피자. 바삭거리는느낌과 부드럽고 쫄깃한 느낌을 간직한 도우를 말한다. 만들기가 상당히 까다롭고 양도 가격에 비해 그리 많이 않아서 매니아적이다.
6. 치즈크러스트 피자
피자X에서 처음 선보였다. 바깥도우속에 치즈를 숨긴다는 발상으로 상당히 인기를 끌은데다가 마이너회사들도 그 기술을 배워 지금은 아주 당연한 피자의 종류가 되었다. 한때는 치즈말고도 소세지나 무스를 넣기도 했지만 지금은 찾기 어렵다.
7. 더블 치즈크러스트 피자
도XX피자가 이에 질세라 만든 피자. 치즈를 한정공간에 숨기는것도 모자라 아예 도우와 도우사이에 치즈를 발라만든피자. 따라서 치즈가 2배~3배로 늘었다. 맛이야 상당하지만, 단점은 조금 느끼한면과 만들기 까다로운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비싸다는점이다. 이 기술은 상당히 신비스러워서 역수출도 되었다고 한다.
8. 리치 피자
치즈크러스트가 치즈를 숨기는것이라면 리치피자는 아예 뚜껑을 열었다. 치즈가 바로 위에놓여있는것이다. 모양도 맛도 화려하고 엘레강스하지만, 비싸다는게 단점.
출처 네이버 지식
77 점
본문 2449 자
0
알천사봄이오면
답변 채택률 37% 16
우리나라에서 피자종류는 여러 나라에서 사랑받는 피자 종류를 들여와서 다양합니다. <이탈리아식 피자> -피자 마르게리타 -고르곤졸라
<미국식 피자> -뉴욕식 피자 - 이탈리아 피자와 비슷하나 좀더 두껍고 토핑도 다양화되었다. -시카고식 피자 -스텁트 피자 -세인트루이스식 피자 -디트로이트식 피자 -프랜차이즈식 피자 - 유명 프랜차이즈들에서 만들어낸 종류로 위의 전통적인 피자를 바탕으로 규격화시킨 것.
-슈프림 -슈퍼 슈프림 -사각 피자 - 주로 미국의 급식실(카페테리아)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엄청 큰 쟁 반에 도우를 얹어서 엄청 큰 사이즈의 사각형 피자를 만든 후 사각형으로 잘라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