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송달송

ChevronLeft

100

  • 나비천사한통

    감사알 지급률  46%DotDotEye 52

Q.

창조과학이 뭔가요?

최근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가 창조과학회 회원이라고 했습니다.
창조과학회는 무슨일을 하는 곳이고 어떤 사람들의 모임인가요?
알려주세요
천사님
0

댓글

0

     질문자의 선택

    0
    • 알천사루나

      답변 채택률  11%DotDotEye 12

    신이 우주를 창조했다는 기독교 창조론이 과학적 근거를 갖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근본주의 개신교 단체들과 기독교 신앙을 가진 학자들이 주도하고 있다.
    진화론은 물론이고 현대 과학의 성과인 지질론, 우주론 등을 부정하고 성경에 나오는 ‘6일간 우주 창조’ ‘신에 의한 모든 생물종의 동시 창조’ 등이 과학적 사실로 입증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창조과학은 해외와 국내에서 끊임없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2000년대 초반 미국 일부 개신교 보수단체들이 펜실베이니아주를 비롯한 일부 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진화론이 복잡한 유기체를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신의 설계를 도입해야 한다는 이름만 바꾼 지적설계론을 채택하려고 시도하면서 큰 논란이 일었다. 미 연방법원은 2005년 지적설계론이 창조론에 이름을 달리 붙인 것이며 종교에 근거한 증명할 수 없는 가설을 가르치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국내에선 2012년 개신교 교육단체가 고교 과학교과서에서 진화론의 대표적인 근거로 꼽히는 ‘시조새’와 ‘말의 진화’ 등의 대목을 삭제하는 운동을 벌인 일이 있다. 당시 국제학술지 ‘네이처’까지 나서 한국 교과서에서 진화론 증거들이 삭제된 사건을 다루며 한국에서 진행된 논란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2008년에는 KAIST에 창조론을 홍보하는 창조과학전시관이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정통 과학계는 물론 가톨릭과 주류 개신교 신학계에서도 동의하지 않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4년 교황청 과학위원회 검토를 거쳐 진화론과 빅뱅이론이 가톨릭 가르침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51

    본문 624

    0
    • 비공개

      답변 채택률  비공개DotDotEye 21

    성경말씀에 입각해서 그 말씀이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고 진실함을 깨우쳐 준다고 하는
    기독교 과학자들의 모임입니다.


    출처 창조과학회

    63

    본문 56

    0
    • 알천사봄이오면

      답변 채택률  37%DotDotEye 17

    극보수주의적 기독교 근본주의에 기초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창조과학이라는 일종의 사이비과학을 이용하여 반지성주의에 입각해 진화학을 비롯한 증명된 과학들을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의 개신교 계열의 종교적 반과학 단체라고 합니다.

    이들은 극단적인 축자영감설에 따라 구약성서의 창세기에 나오는 천지창조가 문자적으로 사실이라는 것을 창조과학적으로 입증 가능하며, 우주의 나이는 6000년 정도이고, 정규 교과 과정에 창조주의가 포함된 과학 교과서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합니다.

    이들은 진화를 포함한 명백히 관찰되는 사실들을 부정하며, 반지성주의에 기반한 의사과학을 주장하기에 과학 학회로 볼 수는 없으며, 과학을 부정하는 종교적 반과학 단체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창조과학회의 일방적인 창조설 주장과 과학 부정은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는 행동으로 평가되기도 하며, 이러한 사이비과학을 주장하는 행위를 과학에 대한 혐오발언으로 과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62

    본문 413

    0
    • 수호천사네츄럴

      답변 채택률  18%DotDotEye 12

    창조과학회
    한국창조과학회(韓國創造科學會, 영어: Korean Association of Creationism Research)는 기독교 근본주의에 기초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한국 개신교 계열의 종교적 반과학 단체이다. 이들은 반지성주의에 입각해 창조과학이라는 사이비과학을 이용하며, 진화학을 비롯해 이미 증명된 과학들을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은 축자영감설에 따라 구약성서의 창세기에 나오는 천지창조가 문자적으로 사실이며, 젊은 지구설이 창조과학적으로 입증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이들은 과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창조주의(Creationism)가 포함되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진화를 포함하여 자연에서 관찰되는 사실들을 부정하며, 학술적인 연구 실적이 없어 과학 학회로 볼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학계에서는 과학을 부정하는 종교적 반과학 단체로 보고 있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A%B5%AD%EC%B0%BD%EC%A1%B0%EA%B3%BC%ED%95%99%ED%9A%8C

    54

    본문 472

    0
    • 나비천사덴트킴

      답변 채택률  5%DotDotEye 11

    창조과학이란???

    능만이 아니라 악기능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종교 간의 분쟁과 그로 인한 피비린내나는 전쟁, 학살, 테러리즘은 유럽 역사의 대부분을 차지했을 정도이며, 현대에 와서도 1990년 냉전이 끝난 이후부터 본격적인 분쟁의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1년에 터진 9.11 테러는 종교분쟁이 본격적으로 부각된 특이점으로서 매우 큰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종교가 민중의 편에서 지배계급의 탄압에 맞서 싸울 때도 있었으나, 어느 정도 자리를 잡게 되는 순간부터는 종교가 지배자의 편을 들어 그들의 지배를 정당화시키는 도구가 되기도 했고, 혹은 직접 지배권을 행사할 때도 있었기에 과거보다는 종교 자체에 대한 불신이 커졌다고 해요. 그래서 같은 종교에서도 파가 나뉘어져서, 그 세력을 넓히기 위해서, 전쟁을 하는 것이죠.

    40

    본문 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