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송달송

ChevronLeft

100

  • 빛의천사목련

    감사알 지급률  98%DotDotEye 119

Q.

우울증 ?


우울증이 대체 뭐길래 자식까지 살해 해야만했을까?
어떤 유형에사람이 우울증에 심하게나타날까 ? 많은 사람들이 격고 있지만 별스럽지않게 잘견디는 사람도 있다 병원에 가지않아도 잘견딜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0

댓글

  • 주변사람이 도와주는게 큰방법이겠죠 ?

    보리마트DotDotDot

 질문자의 선택

0
  • 나비천사한통

    답변 채택률  49%DotDotEye 42

[depressive disorder ]
요약 우울증은 흔한 정신질환으로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웁니다. 그러나 우울증은 성적저하, 대인관계의 문제, 휴학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에 이를 수 있는 뇌질환입니다.

우울증의 정의 하면 이렇습니다.
우울증은 흔한 정신질환으로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웁니다.
다행히 우울증은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는 질환으로 초기 완쾌율이 2개월 내에 70~80%에 이르는 의학적 질환입니다.

우울증에는 상담과 정신과 치료가 필수적이며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은 항우울제 투여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 개발된 항우울제들은 뇌내의 저하된 세로토닌(신경전달물질로 사람 몸 중 소화기관에서 많이 발견되나, 중추신경계의 세로토닌 뉴런에서 합성되는 세로토닌은 기분의 조절, 식욕, 수면, 기억, 학습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을 증가시켜 우울 증상을 호전시키고, 부작용이 거의 없이 안전하게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필수 증상 중 우울한 기분은 성인이 아닌 청소년, 소아에게는 쉽게 화를 내는(과민한) 상태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활동에서의 흥미 또는 즐거움의 상실 때문에 대인 관계 활동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으며, 식욕은 감소하는 경우나 증가하는 경우로 나타난다.
수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불면증이 나타나지만, 일부는 수면 과다를 보이기도 한다.
피로감의 경우, 신체적 운동이나 힘든 활동을 하지 않아도 피곤함을 호소한다. 노인 우울증에서 사고력 및 집중력의 감소는 치매와 구분해야 하는데, 보통 인지 기능이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있는지 또는 우울증과 함께 급작스럽게 나타났는지를 보고 감별한다. 모든 우울증에서 자살의 위험성이 높지만, 특히 자살 사고 또는 자살 시도 증상이 보고되었을 때는 매우 주의 깊게 다뤄야 한다.

기분 부전 장애는 주요 우울 장애와 증상적 특징을 공유하지만, 차이점 또한 있다. 기분 부전 장애의 진단 필수 기준 중 하나는 최소 2년 동안 우울한 기분이 없는 날보다 있는 날들이 더 많은 것인데, 이런 우울한 기분이 하루 대부분 지속되는 만성적인 특징이 있다. 소아는 최소 1년을 기준으로 삼는다.

또한 이 기간에 식욕의 변화, 수면의 변화, 피곤함, 자존심 저하, 집중력 감소 등의 증상 가운데 2가지 이상이 보이며, 최소 2년 동안 아무런 증상이 없는 기간이 2개월 이상 지속되어선 안 된다.

대부분의 경우 주요 우울 장애와 기분 부전 장애의 기준을 동시에 만족하면 주요 우울 장애로 진단하지만, 기분 부전 장애가 처음 발병해 그 후 2년이 지나 주요 우울 장애가 나타나면 주요 우울 장애와 기분 부전 장애의 진단을 함께 내린다(APA, 2000).

기분 부전 장애의 증상적 특징은 흥미 및 즐거움의 전반적인 상실, 사회적 위축, 죄책감 또는 후회, 활동성 및 생산성의 저하 등이 더 흔히 나타난다.
반면에 수면, 식욕, 체중 변화, 정신운동성 증상들은 주요 우울 장애보다 덜 흔하게 나타난다.

치료는

우울 장애의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로 나뉜다. 주로 SRI, SSRI, SNRI 등 세로토닌 신경계 기능 증가 약물을 사용하며, 이 약물들이 효과가 있다는 여러 연구 발표가 있다. 심리 치료에는 인지 행동 치료, 대인 관계 치료, 행동 활성화, 문제 해결 치료 등 다양한 기법이 있으며, 개인 치료 및 집단 치료 등 형태도 다양하다. 우울 장애의 대표적인 심리 치료인 인지 행동 치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지 행동 치료는 우울증 치료 효과가 경험적으로 확증된 치료로서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인지 행동 치료는 우울증이 역기능적인 사고에 의해 매개되고 유지된다고 가정하는데, 치료의 주 목표는 우울증과 관련되는 역기능적 사고를 발견하여 수정하는 것이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제공










110

본문 1403

0
  • 알천사봄이오면

    답변 채택률  37%DotDotEye 31

우울증은 절대 혼자서 잘 견딘다고 견뎌지는 게 아닙니다. 병원처방을
받는 것도 좋아요. 요인들이 여러가지라서요.
확실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다른 정신 질환과 같이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1) 생화학적 요인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 등)과 호르몬(갑상선, 성장 호르몬,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 축)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와 관련 있다고 합니다.

2)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 명이 주요 우울증을 앓고 있으면 다른 한 명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50% 정도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요 우울증 발병에 유전적 요소가 작용하는 것은 명확하나 유전적 요소로 설명되지 않는 요인들도 발병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주요 우울장애와 관련하여 일관성 있게 보고되는 유전자 이상은 없습니다.

3)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만으로 주요 우울증애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 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환경적 요인은 삶에 있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경제적 문제, 그리고 강한 스트레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우울증과 달리 치료가 필요한 병적 우울증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여기에 해당되면 무조건 병원가셔야 합니다.
(1)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오래 간다.
일시적인 우울 상태라면 대개 며칠 안에 괜찮아지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가 2주 이상 장기화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하다.
입맛이 없어서 전혀 식사를 못하거나 잠을 거의 못 자는 등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하다는 것은 약물치료가 필요한 상태임을 의미하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3) 주관적 고통이 심하다.
우울증 환자들은 스스로 느끼기에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견디기 힘들다고 느껴지고 이런 상태가 낫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상이 될 때 흔히 자살기도를 합니다. 이럴 때는 더 이상 혼자 힘으로 회복하려 하지 말고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4)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일이 잘 안 될까 봐 걱정은 많이 하면서 정작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능력은 매우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가정주부가 살림을 전혀 못하거나 학생이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이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보아야 합니다.

(5) 환각과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
우울증 중에는 정신병적 증상인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타해 위험성이 높아 우울증상의 심각도와 상관없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자살 사고가 지속되는 경우

108

본문 1004

0
  • 열혈천사부여

    답변 채택률  5%DotDotEye 28

정신질환자..

77

본문 7

0
  • 나비천사캔디7771

    답변 채택률  7%DotDotEye 19

우울증은 위험합니다
반드시 치료받고 고쳐야합니다
본인도 힘들지만 남에게 많은피해줍니다

67

본문 39

0
  • 알천사꽃늘

    답변 채택률  0%DotDotEye 17

우울증 그거 진짜 무서워요 ㅠ 특히 산후 우울증은 힘들게 10달 품어서 낳은 자식까지 밉게 보이게 만들어요....진짜....ㅠㅠ

64

본문 56

0
  • 수호천사네츄럴

    답변 채택률  18%DotDotEye 13

아무래도 애정결핍? 이런거 있는사람이 우울증이 더욱더 심할꺼같아요..

우울증
우울증(憂鬱症,영어: depression)은 기분장애의 일종이며, 우울한 기분, 의욕·관심·정신 활동의 저하, 초조(번민), 식욕 저하, 불면증, 지속적인 슬픔·불안 등을 특징으로 한다.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에 변화가 생겨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나는 병이며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앓고 있는 질환이다.

우울증의 본질은 생리학적, 해부학적 문제이고 부정적인 감정은 그런 인체 구조의 변화에 따른 결과에 해당한다.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은 "우울감"이라고 한다.우울감의 원인은 대인관계, 스트레스, 경제적 문제 등이 있다.

우울증은 정도에 따라 "경한 수준의 우울증"과 "중한 수준의 우울증"으로 나뉠 수 있다. "경한 수준의 우울증"은 우울증 진단을 받았으되 직업 활동 등 사회 활동에 문제가 없는 경우를 일컫는다. "중한 수준의 우울증"은 정신건강체계에서 다양한 우울증상이 지속될 경우 "우울장애", 특정한 다수의 증상이 상당 기간 지속되는 경우 "주요우울장애" 등으로 부른다

일부가 "마음의 감기"라 부르는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삶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다. 당사자의 의지의 문제로 보거나 종교적 믿음 부족이라고 오해되지만 "주요우울장애"는 장애인 등록이 되는 정신장애이다.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조현병(조현병),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과 더불어 주요우울장애와 반복성 우울장애를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해도 호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장애가 명확한 경우에 정신장애로 인정하고 있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9A%B0%EC%9A%B8%EC%A6%9D

60

본문 787

0
  • 나비천사여미

    답변 채택률  3%DotDotEye 16

행복한 생각 좋은생각위주로 하면 괜찮지않을까요 !ㅔ

51

본문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