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닭가슴살 요리 방법
천상의복숭아
2025-06-09 15:00
조회수 : 159
닭가슴살도 여러가지 소스와 구미에 맞는 과채류나 반찬을 같이 활용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굉장히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닭가슴살을 섭취하는 경우라면 맛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식재료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일단은 그런 제한을 두지 않고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닭가슴살 샐러드 -
- 닭가슴살을 삶을 때에 포도주나 소주, 청주 등을 조금 넣어주고 생강과 대파 뿌리 등을 같이 넣어서 잡내를 잡아주어 삶아내서, 새끼 손가락 크기로 먹기 좋게 푸실푸실하게 살을 찢어내듯이 분리해줍니다.
- 사과, 파프리카, 새싹 채소, 양상추, 배, 토마토 등 집에 있는 과채류 중에 3~4개를 먹기 좋게 채 썰어서 접시에 담고 그 위에 닭가슴살을 얹어서 견과류와 건포도 조금 같이 넣고 본인이 좋아하는 샐러드 소스를 뿌려서 먹습니다. 키위나 파인애플로 만든 소스는 소화에 도움이 되어 좋고, 일반적으로는 간장 베이스로 올리브유와 기타 양념을 넣은 오리엔탈 소스도 많이들 같이 먹는 소스입니다.
- 즉 자기에게 잘 맞는 소스 취향을 발견해야 하며 그런 취향을 잘 알면 집에서도 직접 소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닭가슴살 무침
- 위 1번에서 같은 방법으로 닭가슴살을 삶아 찢어서 준비하시고, 양파를 먹기 좋게 채 썰고, 마늘과 쪽파 또는 대파를 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고추장 1숟가락, 토마토 케첩 1숟가락, 설탕 반숟가락, 매실청 아주 조금, 소금 두꼬집이나 진간장 반숟가락, 참기름 반숟가락, 깨소금 조금, 청양고추 잘게 썰은 것 조금, 오이나 토마토, 양상추 등이 있으면 채를 조금 썰어서 같이 골고루 버무려서 먹으면 좋습니다. 여기서 양념은 비율로 생각하셔서 가감 하면 됩니다. 또한 후춧가루와 고춧가루는 취향에 따라서 더 넣어도 좋고, 마요네즈를 조금 넣고 같이 버무려도 괜찮습니다.
3, 닭가슴살 비빔면
- 시중에 판매하는 비빔면 종류에 닭가슴살을 위에서와 같이 삶아내거나 살짝 초벌로 삶아낸 것을 참기름이나 볶음용 기름을 두른 후라이팬에 볶아서 비빔면에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서 같이 넣고 먹어도 맛이 괜찮습니다.
- 얼큰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불닭볶음면에 치즈와 닭가슴살을 같이 올려 드셔도 좋고, 토마토나 오이, 파프리카를 채썰어 같이 섞어 드셔도 좋습니다.

4, 닭가슴살 냉채
- 닭으로 만든 냉채 종류는 의외로 감칠맛이 좋아서 새콤하고 매콤한 소스와 잘 어울립니다. 겨자나 고추냉이 소스를 새콤하게 만들어서 드래싱 형태로 뿌려 얇게 썰어낸 양배추와 양상추를 같이 섞어서 먹으면 의외로 깔끔하고 좋습니다.
- 시중에서 판매하는 연겨자 튜브나 와사비 튜브를 구매하시고, 사과 식초, 레몬즙, 설탕, 소금이나 진간장으로 간을 하고 추가 간으로 액젓을 약간 구미에 맞게 넣어서 소스를 만들어 먹으면 냉채맛도 나고 좋습니다. 소스는 일단 한번 만들면서 자신의 취향대로 가감 하면 됩니다.

5, 닭가슴살 미역국
- 거창한 듯 하지만, 미역을 손으로 반줌 정도 불려서 깨끗이 씻어서 물을 600ml 넣고 같이 끓여주면서 참기름을 조금 넣어서 어느정도 익혀준 후에 살짝 삶아낸 닭가슴살을 먹기 좋게 찢거나 썰어서 넣어주고 소금으로 간을 해준 후 마늘 다진것을 조금 넣어서 밥과 함께 먹으면 꽤나 손쉽지만 맛이 괜찮은 한끼가 됩니다.
6, 닭가슴살 두부김치
- 김치를 5mm~10mm 정도 크기로 잘라주고 참기름, 설탕, 멸치액젓 조금, 고추장 조금 넣고 조물 조물 무쳐서 잠깐 두었다가 기름을 두른 후라이팬에 넣고 중약불로 달달 볶아주다가 김치조각이 반투명하게 변하면 삶아서 먹기 좋게 썰어놓은 닭가슴살을 넣고 2~3분 정도 국물이 쫄아들때까지 약불로 잘 볶아주어 접시에 덜어내시고, 두부를 한모 부침용으로 구입하여 물에 살짝 데처서 따뜻하게 데워 먹기 좋게 썰어내어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7, 닭가슴살 조림
- 삶아낸 닭가슴살을 먹기 좋게 잘라내어, '레드와인이나 복분자주'와 양조간장과 물을 1:1:1로 섞어주고 양파와 후추, 청양고추, 소금으로 추가간을 하고, 참기름이나 올리브유를 적당량 넣고, 설탕이나 매실청으로 달달함을 더해준 후에 대파와 마늘을 큼직하게 썰어 넣고 조림을 해주면서 졸여주면 맛이 괜찮습니다. 간장으로만 조려 내는 것보다 맛이 더 풍부하고 좋습니다. 꽈리 고추를 요리가 거의 다 된 시점에서 잔열로 살짝 익을 정도로 넣어도 풍미가 좋습니다.
8, 닭가슴살 닭개장 / 닭가슴살 얼큰 순두부
- 대파를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썰어서 식용유를 넉넉히 넣은 팬에 달달 볶아서 파기름을 내주시고, 매운 고춧가루를 파기름에 넣어 타지 않게 불 조절을 조심해서 하여 꾸덕하게 볶아서 팬의 한 켠에 진간장을 뿌려서 살짝 불맛을 내고 맹물이나 기본 육수로 다시마와 멸치와 마른 새우 등을 넣고 낸 것을 1인분 기준 약 550~600ml 넣고 팔팔 끓여주다가 굴소스(없으면 안넣어도 됨)나 멸치액젓을 한숟가락 넣어준 후에 끓이면서 간을 보고 숙주와 양파, 고사리 등이 있으면 넣어주시고 없으면 양파와 마늘 다진것 넣어주시고, 삶아서 잘게 찢거나 썰어놓은 닭가슴살을 넣고 다시 팔팔 끓여주면서 간을 맞추면 됩니다.
- 당면을 조금 넣거나 국수를 삶아서 말아 먹어도 좋습니다. 여기에 순두부를 적당히 넣어도 맛이 괜찮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표고버섯, 느타리, 새송이 등을 같이 잘게 찢거나 썰어 넣으면 더 좋습니다.

9, 닭가슴살 스테이크 소스
- 가장 손쉽게 시중에서 판매하는 스테이크 소스를 활용하여 삶아내거나 버터에 구워낸 닭가슴살 위에 뿌려서 구워낸 마늘과 양파, 버섯, 토마토 등을 함께 곁들여 먹는 것도 의외로 간단하고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몇 가지 소스류를 만들어서 번갈아가면서 찍어 먹는 것도 급할 때에는 괜찮은 방법입니다.
10, 만능 맛간장, 각종 소스류 찍어먹기
- 만능 맛간장을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진간장과 여러가지 과일과 채소, 마른 새우, 표고버섯 등을 넣어서 끓여 채에 받쳐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면서 그 맛간장을 이용하여 무치거나 양념을 만들어 찍어 먹거나. 맛간장에 겨자나 고추냉이를 적당히 섞어서 소스를 만들어 닭가슴살 먹는데 활용해도 좋습니다.
- 닭가슴살은 여러가지 소스와 채소를 같이 활용하기 좋은 재료라서 미리 소스류를 매콤, 달콤, 짭조름하게 준비해 놓으면 비교적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식단이라면 소스류에 설탕이나 나트륨 함유가 적을 수 있는 감칠맛을 내는 형태로 견과류를 갈거나 키위를 갈아낸 것이나 레몬즙, 식초(발사믹 식초),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신선한 참기름과 들기름(미가열 방법)으로 활용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