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록달록

ChevronLeft

컴/폰

세계 석학들과 글로벌 리더들이 우려하고 있는 GPT4 급 이상의 인공지능 개발? 이해관계?

FileX

천상의복숭아

2023-03-29 15:00

조회수 : 25

썸네일 이미지

현재 GPT4의 출현과 그 비지니스 모델들의 Plug-in 까지도 활성화 되면서 GPT4에 대항할 만한 경쟁자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 더군다나 Open AI가 검색 포털과 함께하지 않는 단독 생태계라는 단점을 MS와 손잡으며 불식시키고 엄청난 속도로 딥 러닝 거대 언어 완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엔진으로 엄청난 역량을 혁신적으로 행사하고 있습니다.


  • 기존 일론 머스크의 Open AI 인수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멀어져도 한참 멀어진 일론 머스크의 주도적 인공지능 지배력에 그가 주도하여 6개월 정도 GPT 개발을 쉬어가자고 하는 면도 매우 석연치 않은 부분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사실상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MIT 교수나 딥러닝 인공지능 분야의 권위자들이 있는가 하면, Open AI 입장을 대변하거나 일론 머스크를 중심으로 하는 우려 세력들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매우 많습니다.


  • 이러한 구도가 형성된 이유에는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일론 머스크의 입김과 Open AI사를 인수하지 못해서 엄청나게 현 딥러닝 인공지능 분야 수준에서 멀어진 상황에 대한 격차를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한 세력의 연합적 측면일 수도 있고, 그 합리적 근거에 엄청나게 공격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GPT4의 plug-in과 비지니스 커스터마이징 상황에 일론 머스크와 Open Ai 경쟁 세력들이 적잖이 당황을 한 상황에서, 세계 공통의 인공지능 개발 안전 표준이 없는 상태를 부각 시키며 현실성 있는 위험과 일론 머스크의 주장에 동조하는 세력들의 정치적 의도성이 다분히 보이는 형국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 그렇다 하더라도, 현재 딥러닝 거대 언어 완성형 모델 인공지능이 불과 몇달 사이에 과도하다고 표현할 만큼 전 세계의 기업이 느낄 수 있는 상당한 부담으로 인공지능의 비지니스화를 부추기며 그 대세에 처질까봐 전전긍긍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으로 변모한 상황에서, 이러한 특수를 누리며 압도할 수 있는 활용 기업들이 얼마나 생길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듭니다.


이미지 출처 -

Bing Image creator 홈페이지 초기 화면 캡쳐



확실한 것은 Open AI는 현재 MS와 손잡고 GPT4 기반의 코파일럿(copilot), Image creator, Designer, Bing chat 등을 숨가쁘게 출시하며 엄청난 시장 지배력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 여기서 주지해야 할 부분이, MS의 bing chat은 MS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포함 시키는데 반하여, 구글의 람다 기반의 인공지능인 "바드"는 구글의 검색 엔진과는 분리하여 답변을 내놓으며 윤리 경영적 면을 강조하며, 아직까지 완벽하지 않은 인공지능의 답변에 대한 오류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드래프트( Draft ) 기능 즉 3가지의 서로 다른 답변을 주어 요약하거나 선택하게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구글은 현재 MS와 Open AI의 합작으로 공격적 비지니스화를 하는 상황에 대적할 만한 상대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 MS와 Open AI의 엄청나게 상용화 될 수 있는 GPT 4의 Plug-in과 MS 협업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코파일럿(copilot), Image creator, Designer, Bing chat 등의 어마어마한 시너지 효과에, 일론 머스크와 MIT 교수와 여러 유력 석학들의 6개월 한시적 개발 중지 요구, 그에 반하는 인공지능 현실론자들의 지속적 인공지능의 비지니스화에 줄서는 형태는 그야말로 한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국면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급격하고 급박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판단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지만 분명한 것은 인공지능의 비지니스화로 커스터마이징 되어가고 있는 각 기업들의 발 빠른 움직임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단순히 개발자와 사업 아이템의 합작만으로는 이루기 힘든 매우 창의적이면서도 현실적인 흐름을 디테일하게 파악해가며 최대한 신속하게 움직여야 주도적으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아니라면 그냥 거북이처럼 천천히 대부분의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구글의 윤리 경영이나 할루시네이션 오류(hallucination)를 철저하게 제어하기 위한 그들만의 스탭을 밟아 나가며 안정적으로 순간적 시장 선점에 목숨걸지 않고 나가야 하는지 그야말로 세기적 결정을 내려야 하는 매우 중차대한 상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모든 이해관계에는 정치적 의도와 대립의 묘미가 형성되는 것이고, 그 상황을 가장 잘 읽어내고 준비하는 자가 큰 반사 이익을 자연스럽게 얻으며 시너지 효과로 자체적 발전까지 이룰 수 있다고 보는데요. 과연 그 최대 수혜자는 누가 될 수 있을지 흥미진진합니다.

2,000

12

댓글

  • 브폴로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도붕이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