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콩회장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12월 3일)
콩회장
2025-12-02 15:00
조회수 : 22
콩회장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12월 3일)
1.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가 폭력에 대해 ‘나치 처벌’에 준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12.3 비상계엄 사태 1주년을 하루 앞두고 나온 이 대통령 발언은 이른바 내란 청산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됩니다.
2. 지속적인 원화 약세가 물가 상승을 불러오면서 국내 가계가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의 3중고에 시달리게 됐습니다. 달러당 원화값은 최근 1400원대 중반에서 횡보하며 수입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3. 최근 구글의 주문형 반도체인 TPU가 부상하면서 엔비디아를 위협할 수 있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 빅테크 기업들의 자체 반도체가 기존 범용 반도체를 위협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4. 3370만명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쿠팡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용의자로 지목된 중국 국적 직원은 퇴직자에 대한 인증 말소 등 관리가 허술한 틈을 타 쿠팡 내부 시스템에서 정보는 빼낸 것으로 보입니다. 쿠팡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자 국회에선 매출액의 3%에 달하는 1조원대 과징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비판 등이 제기됐습니다.
5. 두산밥캣이 최대 30억 유로대로 추정되는 글로벌 건설 장비업체 바커노이슨 인수를 추진합니다. 북미 시장에서 구축한 확고한 지위를 바탕으로 유럽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려는 움직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