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콩회장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8월 8일 금요일)
콩회장
2025-08-07 15:00
조회수 : 32
콩회장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8월 8일 금요일)
1. 삼성전자가 애플의 차세대 첨단 반도체 칩 생산을 수주했습니다. 최근 테슬라와 23조원 규모 대형 계약을 맺은 데 이어 애플까지 고객으로 끌어들이면서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저력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기대가 커집니다.
2.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제너럴모터스와 손잡고 중남미 시장과 북미 시장에 판매할 차량 5종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공동 개발과 물류 협력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장기적으로는 중남미 시장 공략에 협력할 계획입니다. 저가 전기차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중국에 공동 대응한다는 전략입니다.
3.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특검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김건희 특검 수사 개시 36일 만입니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전직 대통령 부부가 동시 구속되는 초유의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4. 정부의 상생 출연 압박과 조 단위 과징금 예고가 잇따르면서 4대 금융 지주가 밝힌 올해 하반기 3조 8000억원 규모 주주환원 계획이 근간부터 흔들리고 있습니다. 막대한 지출로 인해 자사주 소각 등 주주들을 위한 재원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권 밸류업을 강조하던 정부가 금융지주 건전성 관리에 과도한 부담을 지우면서 정책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5. 잇달아 인명사고가 발생한 포스코이앤씨가 전국 103개 공사 현장의 작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정부는 포스코이앤씨 건설 현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하고 면허 취소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