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긍정 마인드가 인간 삶의 행복을 느끼게 한다
mingyue
2022-12-28 15:00
조회수 : 14
인생이란 무엇일까? 누구나 한 번쯤 던져보는 질문일 것이다. 하지만 답하기란 쉽지 않다. 정답도 없고 옳고 그름도 없다. 그저 각자 자신만의 삶 속에서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아가면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사는 걸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 경우엔 ‘행복’해지기 위해서다. 나는 항상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해질 수 있을지 연구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어느 정도 해답을 찾은 것 같다. 바로 ‘긍정 마인드’였다. 긍정 마인드는 나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상대방으로부터 오는 부정적인 감정까지도 포용할 수 있게 만든다. 이러한 능력 덕분에 인간관계에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었다. 만약 당신이 힘든 상황에 처해있다면 잠시 멈추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나는 정말 행복한가?”
즉 인생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류 역사상 수많은 현자들이 질문했지만 아직도 명확한 해답은 없다. 그러나 적어도 한 가지는 확실하다. 바로 인간은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행복이란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삶의 궁극 목적은 행복”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20세기 최고의 지성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또한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 것이지 살기 위해 행복감을 느끼려고 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실제로 하버드대학 연구진들은 ‘행복’이라는 감정 상태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을 얼마나 자주 느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즉, 아무리 기분 나쁜 일이 있어도 조금만 지나면 금방 회복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하다는 뜻이다. 그럼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소소한 행복 요소로는 뭐가 있을까?
가끔 그런 생각이 든다. 정말 내가 원하는 삶이란 무엇일까? 나는 아직도 모르겠다. 당장 내일이라도 사고 싶은 차를 살 수 있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데 말이다. 어쩌면 이게 진짜 행복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계속 의문이 든다. 난 언제 죽을지 모르는데 그때 가서 후회하면 어떡하지? 또 만약 죽음 이후 아무것도 없다면 그건 너무 허무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살아야 할까? 정답은 없겠지만 적어도 나 자신만은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