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회사생활 : 업무회의시 지켜야 할 에티켓
로이머스탱
2025-05-19 15:00
조회수 : 27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사생활에 대한 이야기거리를 들고왔습니다.
바로 업무회의 시 지켜야 할 에티켓인데요.
요즘 회의들 정말 많이하죠..?
부서회의, 팀회의, 고객미팅 등등
우리는 정말 회의가 끊이지 않는 회사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회의상황별 에티켓에 대해 의견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모두가 웃으며 끝낼 수 있는 회의를 위해..^^
1) 일반적인 회의 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기록할만한 것을 챙기자
☞ 직급/직위 높다고 회의들어와서 팔짱끼고 있는 사람 치고 회의내용 제대로 기억하고 이행하는 사람 한번도 못봤습니다.
본인이 아무리 그 업무에 대해 직접 수행하지 않는다고 해서 관리까지 놓아버리는건 아닙니다.
아무것도 안적어도 좋으니 수첩 혹은 종이와 펜 아니면 태블릿이라도 챙겨주세요.
2) 본인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이야기라고 해서 걸러듣지 말자
☞ 보통 회의라 하면 하나의 팀단위 프로젝트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모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자 할 업무만 들을거면 뭐하러 서로 시간빼서 회의하나요. 본인 할것만 듣고 남이 하는 업무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듣지 않다가 일을 그르친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여튼 회사도 단체이고 일도 단체로 하는것이기에 본인 업무가 아니라고 해서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서는 안됩니다.
3) 가능하면 회의록을 작성하자.
☞ 동상이몽 이라는 사자성어 들어보셨죠? 같은 자리에 있어도 같은 이야기가 있어도 받아들이는 의도는 회의에 모인사람 제각각 입니다. 그렇기에 회의때 나온 내용을 회의록으로 작성하여 공유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래야 나중에 서로 업무적 의견차가 있을때 확인하기도 용이하고, 다음 회의때 참고하기도 좋으니 회의록 작성은
아무리 작은 회의고 간단한 회의여도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작성된 회의록을 검토하자(모든 회의참석인원, 특히 팀장급 관리자)
☞ 가끔보면 회의록을 작성하면 '아하~ 작성했나보다~' 하고 넘기는, 특히나 직급 높으신분들 은근 계신데요.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그러다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는겁니다. 관리자입장에서는 A프로세스로 진행될거라 생각하고 있는데 실무진들은 B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다면 그것만큼 낭패는 없습니다. 그걸 미연에 방지하고자 회의록을 작성하고 공유하는건데, 관리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검토하고 첨삭하는 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