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록달록

ChevronLeft

생활

소금 활용법 총 망라!!!

FileX

천상의복숭아

2025-05-26 15:00

조회수 : 149

썸네일 이미지

소금 활용하는 방법을 총 망라하여 기술해 보겠습니다.




1, 음료수나 유리병 내부에 엉겨붙은 얼룩이나 찌꺼지는 미지근한 물에 식초와 베이킹소다로 불려낸 후에 버리고 거칠한 천일염 소금이나 꽃소금을 넉넉히 넣어 상하좌우로 지속적으로 흔들어주고 멈추고 흔들어주고 멈추고를 해주면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고 일정 소독 기능까지 있습니다.


2, 부드러운 생선을 튀기거나 구울때에 생선살이 너무 쉽게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3번째 쌀뜨물에 깨끗한 소금을 짭짤할 정도로 녹여서 20분 정도 담가 놓았다가 건져내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에 밀가루를 살짝 묻혀서 기름에 굽거니 튀기듯이 구워내면 형태 유지와 식감에 도움이 됩니다. 쌀뜨물의 전분 성분과 소금물이 자연스럽게 생선 표면에 흡수되어 모양을 잡아주고 밀가루 흡착을 쉽게 해주어 형태 유지와 살점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갈변이 잘되는 과일이나 채소로서 감자, 사과, 고구마 등의 껍질이나 절단면을 그대로 오래 보존하려면 소금물, 설탕물, 식초물 등에 담가놓아서 해당 과채류의 표면을 살짝 코팅 시켜주면 갈변 속도가 더디어집니다. 세가지를 같이 섞어서 물에 희석해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는 소금, 설탕, 식초 등이 갈변되는 과일의 과육 표면에 코팅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철재 후라이팬이나 냄비 등을 세척할 때에 천일염이나 꽃소금을 면포에 감싸서, 미리 불려둔 내부를 살살 문질러주면 의외로 잘 닦여집니다. 다만, 코팅 팬이나 양은, 재질이 약하고 기스가 쉽게 날 수 있는 용기는 삼가하시고요.


5, 나물이나 채소를 물에 살짝 데쳐낼 때에 선명한 색감을 유지하려면 소금을 조금 치고 데쳐내는 것이 색 유지에 좋습니다. 옷을 삶아낼 경우에도 소금과 식초를 병행하여 넣으면 색깔옷은 선명하게 나옵니다.



6, 떫은 감을 침감 즉 아린 탄닌성분의 맛을 제거할 때에 소금물에 담가서 제거하기도 합니다. 감 물이 옷에 들었으면 소금을 진하게 희석한 소금물이나 감식초에 담갔다가 식초물을 희석한 물에 헹궈내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제를 같이 활용할 수도 있고요.


7, 당도 높은 음식을 만들 때에 설탕이나 올리고당으로만 당도를 올리지 말고, 소금을 당분류의 약 10분의 1 정도나 그 이하로 소량 같이 첨가하면 단 맛이 더 높아지고 감칠맛까지 나게 됩니다. 소금을 넣으면 단맛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대비 효과(contrast effect)' 때문이에요. 우리의 혀는 서로 다른 맛을 비교하면서 인식하는데, 소금의 짠맛이 단맛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 주며, 소량의 소금이 쓴 맛을 잡아주기도 합니다.


8, 커피 특히 아메리카노를 만들때에 천일염 두알 정도를 100ml 이상의 양에 첨가하면 의외로 깔끔하고 쓴 맛이 적어지며, 잡냄새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7번에서 말씀드린 쓴 맛을 잡아주기도 하고, 단 맛을 감칠맛 있게 올려주며 깔끔한 맛을 소금이 내주기 때문입니다.


9, 카펫이나 미세한 털로 만들어진 양탄자나 깔개를 세탁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큰 대야에 천일염이나 꽃소금으로서 소금 결정이 살아있는 상태로 같이 넣어서 고무장갑 낀 손으로 잘 섞어 주물 주물 마른 상태로 건조하게 비벼주고 나서 햇빛에 소금을 털어버리고 말리면서 길다란 막대기로 자주 털어주면 항균과 소독, 곰팡이 제거 등이 된다고 합니다. 이후 소독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좋겠지요.


10, 욕실을 락스나 기타 냄새나는 화학제품으로 청소하기 싫을 때에는, 면포나 스타킹 끝에 천일염이나 꽃소금을 야구공만하게 넣어 묶어서 미지근한 물을 살짝 적신 후에 미리 미온수로 불려놓은 주방의 구석 구석을 잘 문질러 주면 됩니다. 해당 방법과 함께 베이킹 소다를 청소 부위에 뿌리고 식초를 분사해 주면 기포가 올라오는데요. 이 상황에서 문질러도 효과가 좋습니다.



11, 창틀의 사각진 구석이나 집안의 벽의 모서리 구석에 이물질이나 청소가 잘 안될때 꽃소금을 모서리에 적당히 위치시키고, 고무장겁을 끼고 마찰감 있게 비벼주거나, 끝이 둥그스름한 치솔 끝이나 막대기로 좌우로 비벼주듯이 마찰 시켜주면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12, 세면대 배수관 청소시에 세면대 물빠짐 배관 내부에 찌꺼기가 단단하게 끼어 있으면 천일염을 해당 배관에 넣고 배관 청소용 철사 솔을 넣어 비벼주거나, 옷걸이 철사를 펴서 넣어 돌리듯 저어주면서 물을 흘려보내면 손쉽게 청소를 하면서 소금은 녹아나가기 때문에 일정 부분 항균 작용도 하고 따로 씻어낼 필요가 없습니다.


13, 치솔이나 청소용으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솔 형태로 된 기구의 경우 물로 세척하기 힘든 경우 건조한 소금이나 꽃소금을 솔 모 사이 사이 넉넉히 채우고 고무장갑을 낀 상태로 양손으로 마구 비벼준다. 이때 소금이 튈 수 있으니 큰 용기에 담아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대용으로 깨끗하게 씻어 소독한 모래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14, 원목가구나 원목식탁에 물이나 기타 음료를 담은 컵이나 용기에 의해서 생긴 얼룩자국은 소금물과 알코올이나 소주 등을 섞어서 만든 물을 면포에 묻혀서 잘 닦아내면 의외로 잘 닦일 수 있습니다.


15, 겨울철 외부에 차량을 세워 놓을 경우, 앞유리에 성애가 끼고 얼음이 자주 언다면 유리에 무엇인가를 덮어놓기 전에 소금물을 진하게 탄 물을 면포에 적셔서 흐르지 않을 정도로 살살 문질러주고, 그 위에 보호재를 덮어주면 좋습니다.



16, 유리잔이나 용기, 화장실 거울에 물때가 끼었을 경우, 소금과 식초를 넉넉히 물에 희석하여 유리컵이나 유리용기는 담가놓고, 화장실 거울은 넉넉히 스프레이 해주고 키친타월을 유리에 붙여둔 후에 다시 그 위에 소금과 식초물을 분사해 준 후 1시간 이상 유지한 이후에 떼어내고 물로 닦아주면 물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17, 냉장고의 내부 수납용기에 쩔어 붙은 얼룩의 경우도 위 16번 방식으로 제거해주거나, 꺼내서 물이나 베이킹소다 물 등에 불린 상태에서 천일염이나 꽃소금을 해당 부위에 넉넉히 뿌린 후에 수세미로 문질러주면 대부분 제거가 됩니다.


18, 개미가 들어올 수 있는 입구에 얇은 부직포나 스타킹 얇은 부분을 잘라내어 소금을 감싸서 입구에 놓아주면 소금이 흐트러지지 않으면서도 개미 방충에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19, 수제비, 칼국수 등을 해먹기 위해서 반죽을 하고 나면 주방에 반죽이 묻거나 튀어 수세미와 주방세제로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 수세미에 꽃소금을 묻혀서 반죽이 늘어붙은 곳을 문질러주면 깔끔하게 제거가 됩니다.


20, 커피 포트, 커피 내리는 용기의 각진 부분, 녹차 우리는 주전자 등에 끼어있는 얼룩이나 내부의 때는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세척용 천연 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소금을 3분의 1쯤 채워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 뚜껑을 닫아두면 효과적으로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식초와 섞어서 활용해도 좋고요. 세척용으로 판매하는 구연산을 같이 넣어도 좋습니다.



21, 계란을 깨서 수란을 만들 때나 해산물을 데쳐낼 경우 흐물흐물한 해산물의 경우에는 데치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조금 섞어서 데쳐내면 빠르게 단백질 성분이 굳어지게 되므로 내용물이 흩어지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2, 귤이나 오렌지, 레몬 등의 운향과 과일들을 껍질채로 이용하려면, 수도물에 수차례 행궈낸 후에, 꽃소금이나 천일염을 넉넉히 풀어넣어 덜 녹인 물에 넣어서 고무장갑을 끼고 살살 문질러주면서 세척을 해주고 다시 흐르는 물로 잘 닦아내주어야 껍질채로 식용하는 면에서 문제가 없습니다.


23, 치즈를 오래 보관하려면, 치즈를 기름종이로 감싸서 치즈 크기보다 약간 큰 락앤락 용기에 넣고 꽃소금이나 구운소금을 넣어서 기름종이 외부를 채워주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대신 건조하게 보관을 해야 합니다.


24, 계란이나 우유 등 단백질류가 말라 붙거나 굳어서 얼룩이 진 바닥이나 표면을 닦아내는 경우에는 꽃소금을 해당 부분에 뿌려서 살살 비벼주면서 갈아내듯이 닦아내면 효율적으로 소금의 까칠한 부분들이 마찰을 일으키면서 제거될 수 있습니다.

이후 알코올이나 식초 등으로 마무리 하시고요.


25, 인체의 땀 체액으로 오염된 의류나 이불 등은 해당 부분만 소금물로 수차례 닦아낸 후에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6, 두피에 각질이 심할 경우 소금물로 처음 두피를 적신 상태에서 살살 맛사지 해준 이후 헹궈내고 샴푸를 해주면 조금이나마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열이 많고 기름기가 많은 분들은 녹차물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27, 샤워시 미세한 각질을 제거하려면 소금물을 부드러운 천에 묻혀서 살살 맛사지 해준 후에 샤워를 하면 살짝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28, 소금과 베이킹소다를 생수에 섞어서 가글을 하면 화학 성분 없이 구강 및 치아 사이 소독을 할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29, 푹신한 수세미와 스폰지를 오래 사용하려면 가끔 소금을 따뜻한 물에 풀어서 30분 정도 담가 놓으면 다시 폭신하고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폰지나 수세미는 소모품이지요. 적당히 사용하고 버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60,000

62

댓글

  • 놀이장군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아뷰다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치킨값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젤리별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DJ 라포사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도마뱀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healer794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소금물이 혈관에 지꺼기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네요

    핑크솔트DotDotDot
  • 핑크솔트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나스닥제발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genese3838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푼돈모아부자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두리랑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행복셋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맑음하늘DotDotDot
  • jsung422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너무 유익하게 잘 봤어요.

    가평크림이DotDotDot
  • 설탕없는핫초코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축조조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skfody0519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