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통 지식정보공유

알록달록

ChevronLeft

"외환보유고"에 대한 정부 긍융당국의 거짓말!!!

FileX

천상의복숭아

2022-11-19 15:00

조회수 : 18

썸네일 이미지

2022년 9월 한달에만 외환 보유고가 200억 달러 가까이 빠져 나갔다고 합니다.

한국은행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대한민국의 외환 보유고 상태는 세계 8위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 분석에도 논란의 여지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외환 보유고의 보유 형태는 뉴스공장에 출연 하신 최배근 교수님에 의하면, 90% 정도가 채권 또는 증권 형태로 보유하고 있으며 그 현실 가치의 표시는 해당 채권, 증권의 "매입 당시" 가치로 환산하여 9월 말 기준, 4,167.7억 달러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최근 채권이나 증권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반등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가고 있는 상태인데, 채권의 매입 시기 가격을 근거로 하여 외환 보유액이 4,167.7억 달러라고 표현 하는 것은 매우 큰 오류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더군다나 GDP 대비하여 싱가포르와 대만 등의 외환 보유고에 비하면 대한민국의 외환 보유고 자체는 건실한 것이 아니며 최근 4천억달러 이하로 외환보유고가 떨어진다면 매우 위기의식이 팽배해질 수 있는 심리적 측면도 있다고 뉴스공장에서 최배근 교수님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정부와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의 반응은 국민 안심 시키기에만 치중하는 상황으로 세부적이고 자세한 국가 경제와 금융 그리고 외환 보유고에 대한 진위적 태도로 대책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뇌피셜만 남발하고 있습니다.


  • 블로그나 티스토리 또는 카페나 유투버 등의 제각각 마음대로 떠들고 외쳐대는 한국 경제와 외환 보유고 분석에 대한 원론적이고 무책임한 발언들에 대하여 진정한 현실 분석적 차원으로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경제, 금융 전문가가 과연 얼마나 될까요? 각자 떠들고 싶은대로 정부 부처나 전문가나 분석가랍시고 이말 저말 두루 섞어가며 합리화 시키는 현실 경제와 금융 분석과 외환 보유고에 대한 화두는 냉철하게 분석하여 대비해야 할 상황 인식을 하지 못하고 흥청망청 각자 저 잘난맛에 마지막까지 괜찮다고 안심 시키던 1997년의 Imf 구제금융 시기를 떠올리게 합니다.




현실 외환 보유 분석의 핵심을 거짓 없이 분석하는 근간에는 정부와 기획재정부 장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의 행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은행이 도표화 하거나 근거 자료로 제시하는 외환 보유고에 대한 세부적 보유 현황과 채권, 증권 형태의 외환 보유액에 대한 실질적 가치 감정 평가를 하여 제2의 IMF 위기를 맞이하더라도 제대로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 진실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 대한민국의 수많은 경제와 금융과 무역에 관련된 전문가, 교수, 고위 공무원, 공공기업 임원, 금융종사자 등이 왜 이러한 현실적 외환 보유고에 대한 진실을 입에 담지 못하고 국민의 알 권리에 대한 제대로 된 분석을 하지 않으면서, 아마추어들이 한국은행이나 전문가랍시고 제시한 모호한 자료들만 대고 올리면서 전문가인양 허풍 치며 개론적 부분만 명시하며 그것이 현재의 금융과 외환 보유고와 국제 정세에 관련되는 비교 분석이라고 허풍 떠는 모습을 언제까지 봐야 하는지 답답합니다.


1,000

7

댓글

  • leeym1220 님이 감사의 마음으로 천상의복숭아님께 0알을 증정했어요!

  • …..

    mj4754DotDotDot
  • 경기가 많이 안좋아지고 잇네요ㅠㅠㅠ

    만듀만듀DotDotDot